인천연수서독자투고
인천연수서독자투고
  • 경인매일 webmaster@kmaeil.com
  • 승인 2015.11.24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ONE-STOP 서비스

얼마 전, 오전 8시도 안된 이른 시각에 여행용 가방을 들고 경찰서에 방문한 민원인이 있었다. 민원인은 다급한 표정과 행동으로 3시간 후 비행기에 탑승해야하는데 국제운전면허증을 미처 받지 못해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다며 도움을 받기 위해 경찰서에 방문한 것이다. 이른 시각 경찰서 민원실 문은 굳게 닫혀 있었고 민원실 근무자에게 급히 연락하여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한 기억이 있다.
 

그 동안, 제네바 협약국 95개국에서 운전을 할 수 있는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민원인이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에게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았고 여권은 별개로 구청에 따로 방문하여 발급받아 민원인들이 매우 불편하게 생각하였다.
 

하지만, 지금부터는 국제운전면허증도 구청 여권창구에서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을 동시에 신청하여 받을 수 있다. 최근 일부 지자체(구청)에서는 도로교통공사 운전면허시험장과 업무 협약체결을 통하여 지자체에서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을 함께 받을 수 있는 ONE-STOP 서비스 제공한다. 국제운전면허증 신청은 여권 접수 민원인 중 희망자에 한하여 여권 접수창구에 운전면허증과 사진 1매, 수수료(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수수료 8500원, 등기 송부료 2500원)를 함께 제출하면 접수가 가능하며 신청 후 약 5일에서 6일 이내 등기우편으로 받을  수 있다.

여권·국제운전면허증 ONE-STOP서비스는 그 동안 각 기관에 따로 방문하여 불편하였던 민원인의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해외 여행을 갈 땐 여권·국제운전면허증 ONE-STOP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여권·국제운전면허증 ONE-STOP서비스는 정부차원에서 전국 지자체로 확대 실시한다면 국민편익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인천연수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경사 이재성

경인매일
경인매일 다른기사 보기
webmaster@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