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장기입원 의료급여수급자 사례관리에 총력
양주시, 장기입원 의료급여수급자 사례관리에 총력
  • 권태경 기자 webmaster@kmaeil.com
  • 승인 2016.01.25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시는 복지지원과장을 비롯한 의료급여담당자, 의료급여관리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장기입원 의료급여수급자 대상 집중 사례관리를 추진하기 위한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최근 의료급여수급자중 장기 입원 대상자 급증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고 부 적정 입원 행태(숙식목적, 통원진료가 가능함에도 여러 병원을 옮겨 다니며 장기입원하거나 1일 이상 반복 입?퇴원 하는 경우)를 보이는 대상자를 선정하여 집중 사례관리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이러한 부 적정 장기입원 행태를 막기 위해 이번 달부터 6개월 이상 장기입원자 명단을 색출하여 방문, 유선, 서신 등의 방법으로 적정 의료이용 여부를 판단한 뒤 부 적정 장기입원자를 대상으로 집중 사례관리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사례관리의 일환으로 지난 해 관내 병원 11개소를 대상으로 추진한 컨설팅을 관외지역으로 확대해 양주시 의료급여수급자가 장기입원하고 있는 관외 요양병원에 방문 병원 관계자와의 회의를 통해 부 적정 입원자의 퇴원에 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퇴원 시 거주지가 불분명한 의료급여수급자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인요양시설 및 양로원 입소를 돕고, 보건소 및 무한돌봄센터의 협조를 받아 의료 및 다양한 욕구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오늘 회의에서 도출된 내용을 토대로 장기입원 의료급여수급자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향후 장기입원 의료급여수급자의 합리적 의료이용을 유도하고,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주=권태경 기자

권태경 기자
권태경 기자 다른기사 보기
webmaster@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