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 피해, 1월 한 달 202건 접수
가습기살균제 피해, 1월 한 달 202건 접수
  • 한상선 기자 webmaster@kmaeil.com
  • 승인 2016.02.03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지난해 12월 31일로 가습기살균제 피해 신고 접수를 마감한 가운데, 민간 차원에서 접수한 피해 사례가 한 달 만에 202건을 기록했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 가족모임(이하 피해자모임)과 환경보건시민센터, 장하나·심상정 국회의원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직업환경건강연구실은 올해 1월 가습기살균제 피해신고센터를 개설하고 피해 사례를 접수한 결과, 1월 한 달 접수된 건수가 202건에 달했으며, 그중 사망 사례는 8건이었다고 1일 밝혔다. 이로써 2011년 사건이 터진 뒤 확인되거나 신고된 피해 사례는 총 1484건이 됐다.

피해자모임과 환경보건센터는 사건이 터진 지 4년이 되었지만 계속해서 피해자 사례가 나오는 이유를 정부의 홍보 부족에서 찾았다. 환경보건센터와 KBS소비자리포트팀이 지난달 12일부터 13일까지 여론조사를 시행한 결과, 응답자의 69.6%가 "정부가 가습기살균 피해자 사례를 신고받은 사실을 모른다"고 답했다. 정부 차원의 피해 신고 접수가 끝났다는 사실을 아는 국민은 11.5%에 불과했다.

피해자모임과 환경보건센터는 "피해 사례 신고를 충분히 홍보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접수 기한을 정해 신고를 마감해버린 무책임한 관료 행정의 문제점이 드러난 결과"라고 주장했다.

여론조사에 참여한 국민의 79.3%는 피해 사례를 접수하지 않는 것에 반대 의사를 표했다. 이는 "가습기살균제 사태는 국가에도 책임이 있다"고 75.9%가 답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국가에도 사건의 책임이 있으니 피해자를 구제하고 사건을 해결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피해자모임과 환경보건센터는 "정부는 이제라도 정부 고시를 고쳐 가습기살균제 피해 신고를 기한을 두지 말고 접수해 관련성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부터 진행해온 항의 농성은 올해도 이어간다. 피해자모임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피해자가 가장 많이 접수된 제품을 유통한 혐의가 있는 옥시레킷벤키저 본사 앞에서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에 항의농성과 촛불시위를 열고 있다.

1일에는 기자회견을 열고 여론조사에 대해 공개하면서 가해 기업의 처벌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을 찾은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현재까지 가습기살균제 사건이 해결되지 않을 것을 언급하며 "제2의, 제3의 가습기살균제 사건이 터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피해자모임과 환경보건시민센터,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은 옥시레킷벤키저 본사 건물 근처에서 1인 시위를 펼치며 항의농성을 계속했다.

한상선 기자

한상선 기자
한상선 기자 다른기사 보기
webmaster@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