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대규모 공사장 가설울타리 표준디자인 자체개발
의왕시 대규모 공사장 가설울타리 표준디자인 자체개발
  • 권영창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03.14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왕시가 공사장 가설 울타리에 지역 특색과 시정을 접목한 표준디자인을 자체 개발, 가로환경 개선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최근 의왕시는 백운지식문화밸리 개발사업을 비롯해 장안지구 개발, 재개발·재건축 도시정비사업 등 시 전역에서 대규모 개발사업들이 한창이다.

이에 따라 시는 공사장마다 불규칙한 디자인과 불법광고물로 도배된 가설울타리 대신 도시 이미지에 걸맞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도시미관 개선과 브랜드 가치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공사장 가설울타리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주요 테마로는 ▶의왕의 랜드마크를 표현한 의왕 명소 ▶의왕시민과 함께하는 도시갤러리 ▶의왕의 CI와 BI로 표현한 행복 가득한 사람중심의 의왕 ▶백운지식문화밸리와 장안지구의 도시개발을 위한 창조도시 의왕 등 4가지의 테마로 기본형과 응용형을 개발해 주변 여건이나 상황에 따라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건설사나 시공사에서 시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 디자인보다 우수한 디자인을 제시할 경우에는 허가를 득한 후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사용되는 색채는 의왕 색채체계를 기준으로 주변 환경과 조화롭게 사용하도록 권장했으며, 의왕 상징요소(CI, BI), 슬로건 워드마크, 권장서체, 그래픽패턴 적용사항도 규정에 맞게 사용하도록 제시했다.

한편, 시는 개발한 디자인 외에 다른 불법광고물들이 미관을 해치지 않도록 상업적 목적을 가진 어떠한 광고물도 부착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산뜻하고 깨끗한 도시이미지가 구축될 수 있도록 했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의왕시만의 스토리와 특색을 담은 수준 높은 디자인을 자체 개발해 예산 절감은 물론 의왕의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왕=권영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