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의회의장 서면인터뷰
과천시의회의장 서면인터뷰
  • 오일근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05.02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경인매일 독자들과 과천 시민들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
A.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경인매일 애독자 여러분!
 진정한 민주주의는 여러분의 작은 관심과 참여에서 시작됩니다. 저희 의원들은 그동안 시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지지로 어렵고 힘든 일     을 이겨내 왔습니다. 때론 여러분의 칭찬을 들으며 감사의 마음을 가     졌고, 때론 여러분의 질책을 들으며 스스로 반성하며 더 나은 과천시의회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면서, 시의     회의 대표로서 이 자리를 빌어 과천시민 한분 한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Q. 평소 과천에 대해 품고 계신 의장님의 지론이나 생각이 궁금하다.
A. 과천은 제가 30여년간 거주해 온 제2의 고향과도 같은 곳입니다. 그동안 과천이 행정도시로서 발전해오면서 조용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사람들의 인식이 굳어진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까지의 과천의 모습도 물론 좋아하지만 앞으로 과천시가 안정적인 세수확보의 기반 위에 자족도시로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많은 부분에서 발전적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변화와 도전을 위한 시민의식을 고취시키고, 시민들과 함께하고 공감하는 좋은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앞으로의 과천은 지금까지의 과천과 분명 달라진 방향으로 발전되어야 그 미래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과천시의회에서는 시의 여러 정책에 대해 동료의원들과 뜻을 모아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시민의 눈높이에 맞추어 지적하겠지만, 과천을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정책에 대해서는 다양한 시민의 의견을 듣고, 시민들에게 정책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공감시킬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해나갈 생각입니다.

Q. 의장님의 의정활동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점이 있다면?
A.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시민과의 소통입니다. 시의원은 항상 시민들이 뽑아준 지역의 일꾼이라는 마음가짐을 항상 가져야 하고, 시 행정의 감시자이자 민의의 대변인으로서 지역 현안문제 해결 및 시민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원활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의정활동을 해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의장님께서 생각하시는 과천시의 가장 시급하거나 부족한 현안문제는?
A. 재건축, 재개발 사업이며, 각 단지별로 특징과 동별 이미지를 살려 개성 있는 도시사업으로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식정보타운 및 보금자리지구 보금자리주택사업이 원활히 이루어져 재원 마련과 과천시 인구정책에 기여하여 과천 변화의 중심이 되길 기대합니다.

Q. 과천 주암 기업형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지정을 위한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의견이 궁금하다.
A. 기업형임대주택으로 인한 인구유입과 세수증대 효과 등 지역 발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되지만, 지역개발로 인한 교통문제와 하수처리시설 증설 또는 지하화 문제, 그리고 기존에 시에서 추진하던 화훼종합센터 건립 부지 확장 문제 등 우려되는 문제도 많이 있습니다. 과천시에서 지역개발에 따른 주민 불편 및 예상되는 문제점들에 대해 대책을 강구하고, 개발차익 외부 유출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협의 과정에서 시의 이익을 지켜나가는데 적극적으로 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Q. 의장님께서 과천 시민들에게 가장 바라는 것이 있다면?
A. 시민분들에게 제가 바라는 것은 없습니다. 항상 관심과 격려로 의정활동을 지켜봐주시는 것에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시민분들의 눈과 귀가 되어 더 열심히 의정활동을 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Q.  시정과 의정 사이에서는 늘 의견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고, 그에 따라 의회와 집행부의 마찰은 불가피하다. 과천시의회의 상황과 대처법이 궁금하다.
A.  사안에 따라 대립도 하고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그러나 갈등과 조정을 통한 문제 해결은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정기적으로 집행부와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고, 항상 대화와 토론을 통해 더 나은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는 의장 취임 후 지금까지 과천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집행부와 의회라는 두 개의 바퀴가 서로를 존중하면서 서로를 인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선결과제라고 생각하고 의정활동을 펼쳐왔으며, 남은 임기동안에도 집행부와 상호협력하고 존중하면서 시민의 눈높이에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과천=오일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