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ASPnet) 지역협의회 실시
인천시교육청,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ASPnet) 지역협의회 실시
  • 김정호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05.26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이청연) 5월 24일(화) 16:00 인천해원고 시청각실에서 유네스코학교(30개교)‘교장선생님과 담당자들과 함께 유네스코학교(UNESCO ASPnet, UNESCO Associated Schools Project Network)’지역협의회를 실시하였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민동석 사무총장이 참석하여‘유네스코와 세계시민교육’ 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였고 초중고 학교급별 유네스코학교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유네스코학교는 평화와 인권, 국제이해, 지속가능발전이라는 유네스코의 이념에 기반하고 있는 글로벌 학교 네트워크로서 4가지 중심 주제인 1) 범지구적 문제와 유엔 및 유네스코와 같은 국제기구의 역할, 2) 지속가능발전교육, 3) 인권, 평화 민주주의, 4)문화 간 학습 등을 유네스코학교의 기본적인 교육 주제로 학교현장의 교육과정속에서 교육과 함께 실천을 하고 있다. 유네스코학교는 학교 현장에서의 국제이해교육과 지속가능 발전교육을 통해 지구적 문제를 지역에서 행동하고, 생각을 실천으로 옮겨 평화롭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끌 청소년 세계시민을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천시교육청에서는 2016년 현재 총 30개 학교가 유네스코학교로 활동하게 된다. 특히 지역협의회에 민동석 사무총장은 유네스코학교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선도적으로 실시하여 유네스코 이념학습을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과 평화와 인권교육을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서 인천청량초등학교, 인천양촌중학교, 인천해원고의 우수활동사례를 통해 지구촌 공동가치에 대하여 학생들이 생각하고 나누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세계시민교육을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실시한 것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천교육청에서는 유네스코학교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평화, 인권, 다문화, 환경, 세계화, 지역고유문화, 경제정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워갈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