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정부3.0 맞춤형 서비스 제공
양주시, 정부3.0 맞춤형 서비스 제공
  • 권태경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10.20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정부3.0 정책을 시정에 접목, 적극 추진해 시민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보의 개방과 공유로 행정신뢰 프로세서를 구축하는 등 정부3.0 정책 추진을 통한 감동양주 건설에 매진하고 있다.

정부3.0은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을 통해 투명하고 유능한 정부를 구현 국민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정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이를 통해 국가발전이 국민행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그동안 행정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국민 개개인의 여건과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했다.이로 인해 국민의 행정수요와 정부의 행정서비스 공급 사이에 격차가 생기고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무너지게 됐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3.0 정책을 추진하고 국정 운영 방식을 국가 중심에서 국민 중심으로 전환해 국민 신뢰 회복을 모색하고 있다.

양주시도 옥정 신도시, 회천 도시개발사업 등으로 인구 30만 중견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에 기존의 잘못된 틀을 깨고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동력이 필요했다. 시는 시정 최고의 가치를 시민으로 정하고, 시민이 원하는 확실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시정비전을‘감동양주’로 설정했다.

정부3.0의‘개방, 공유, 소통, 협력’등의 핵심가치와 양주시 감동양주의‘시민, 소통, 혁신, 청렴, 친절, 현장’의 시정의 가치 중심에는 국민과 시민, 그리고 신뢰회복이라는 공통분모가 존재한다.

양주시는 우선 시민들의 신뢰회복을 위해‘감동365’범시민 실천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감동365는 인구 30만 중견도시로서의 위상에 맞춰 민선 6기 6대 실천 과제를 5(오)로지 양주 시민을 위하고 양주시 발전을 위해 365일 연중 감동양주를 실현하겠다는 표현의 약자이다.

양주시는 지난 7월 실천결의 선포식을 갖고, 총 93건의 세부실천과제를 선정하고 시를 중심으로 읍면동에도 감동365 범시민 실천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양주시는 전 직원의 정부3.0 역량강화를 위해 행정자치부 정부3.0 컨설팅단 및 평가의원으로 활동 중인 김태영 경희대학교 교수, 김재일 단국대학교 교수를 초빙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정부3.0 직장교육을 2차례 실시. 시는 정부3.0 직장교육을 통해 정부3.0 핵심가치인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을 양주시정에 반영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양주시는 정부3.0 3대 실천목표 중 첫째, 서비스 정부 추진을 위해 ▲소외계층 시민화재 보험 가입지원, ▲어디서나 건강진단서 발급 시스템 구축, ▲찾아가는 보건의료 서비스 건강힐링닥터스, ▲고지서 세금목록 및 납부시기 공동표기 및 체크박스 표기를 추진하여 시민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 유능한 정부 추진을 위해 서울시 은평구와 공동으로 조성한 ▲장흥생활체육공원 조성사업, 포천시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어하고개 생태축 복원사업, 의정부시, 동두천시와 공동으로 ▲일자리 채용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양주시는 시ㆍ군 간 경계를 넘어 생활권을 공유하는 인접시군과 협력하여 사업비를 절감하고 사업의 효율성을 증대하고 있다.

셋째, 투명한 정부 추진을 위해 ▲정책실명제 추진, ▲토양오염 결과 DB구축 및 알림서비스 제공, ▲공공데이터 개방 등의 정책 서비스를 제공해 공공 정보를 시민에게 개방함으로써 시민들에게 투명하고 신뢰받는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양주시는 시민들의 요구와 눈높이에 맞춰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 공유하고 지자체 간 칸막이를 없애고 소통ㆍ협력하는 등 정부3.0을 시정에 적극 접목해 행정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이성호 양주시장은“앞으로도 정부3.0의 개방, 공유, 소통, 협력 등의 핵심가치를 시정에 접목하여 시민이 원하는 확실한 변화 감동양주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시민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정부3.0 추진 의지를 밝혔다.

양주 권태경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