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의료취약지역 찾아가는 이동보건소 운영
양주시, 의료취약지역 찾아가는 이동보건소 운영
  • 권태경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10.25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시는 의료취약지역 주민들의 만성질환예방관리를 위해『찾아가는 이동보건소』를 운영한다. 운영사업은 민선6기 공약사항으로 관내 교통여건이 좋지 않은 지역 및 보건기관·병의원·약국 서비스 혜택이 높지 않은 지역 50여 개소 거점 경로당을 집중 선정하고, 분기별 1회 이상씩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보건의료 서비스를 실시하는 사업이다.

혈압·혈당 측정, 치매간이검사, 골밀도검사 등의 보건의료서비스를 대상자별 맞춤형으로 1:1 상담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건강 고위험군 발견 시 추후관리를 통해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의료취약 주민들의 찾아가는 건강 주치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 9월부터 은현면 하패2리(낙락동) 경로당을 시작으로 45개소 경로당 734명을 대상으로 기초 건강검진을 실시 완료했으며, 이중 329명을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 및 환자군으로 등록하고, 570회의 전화 및 직접 상담을 통해 관리 중이다.

특히, 3명의 치매고위험군을 발견 양주예쓰병원 무료 치매정밀검진을 의뢰했다. 이동보건소 운영사업 추진을 위해 의사 채용공고 중에 있으며, 인력 확보가 완료되면 보다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관계자는“앞으로 의료취약지역 주민들의 건강관리로 건강 버팀목이 되는 보건소가 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양주시보건소 이동보건 팀(031-8082-7143)으로 문의하면 된다.

양주 권태경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