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트럼프 비상체제’ 가동…최순실 정국에서 그나마 숨통 돌리나
새누리당, ‘트럼프 비상체제’ 가동…최순실 정국에서 그나마 숨통 돌리나
  • 이민봉 lmb0313@nate.com
  • 승인 2016.11.10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공식 입장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집권여당의 자세”…계파 초월 세미나 ‘봇물’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새누리당이 ‘트럼프 비상체제’를 가동했다.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의 충격을 최소화하겠다는 취지다.

새누리당은 9일 오후 트럼프의 당선이 확정되기도 전에 당·정 협의회와 최고위원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이어 10일에는 최고위원회의를 ‘트럼프 현안 보고’ 형식으로 진행했다. 관련 간담회와 세미나도 잇따라 개최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 당선이라는 이슈를 선점해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수세에 몰린 입장에서 벗어나려는 속셈도 있다는 분석이다. 물론 새누리당은 ‘불안한 국내 정국상황 속에서 선제적 대응을 통해 집권여당의 면모를 보여주겠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정현 대표 주재로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는 김준동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원장,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 등 외교·안보·통상·금융 전문가들이 참석해 트럼프 당선에 따른 영향과 우리 정부 및 정치권의 대응 방향에 대한 토론을 이어갔다.

특히 최고위원들은 한 목소리로 “트럼프 당선에 따른 대내외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차분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최순실 사태로 인한 국내 정국 혼란을 빨리 수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장우 최고위원은 “트럼프 당선으로 안보·경제 분야의 불확실성이 굉장히 높아지면서 내우외환의 위기에 직면했다”며 “최순실 사태로 정치권이 혼란을 겪고 있는데, 야당은 국정 안정화에 최대한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고위원회의에 이어 정진석 원내대표도 별도의 기자간담회를 열어 트럼프 당선에 따른 초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정 원내대표는 야당을 향해 국회의 책임총리 추천 및 거국중립내각 구성 등을 통한 정국의 조기 정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또 당 소속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은 이날 합동참모본부를 직접 찾아 한민구 국방부 장관, 이순진 합참의장과 함께 트럼프 당선에 따른 한반도 안보 영향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밖에 비박(비박근혜)계의 좌장격인 김무성 전 대표는 국회에서 김창준 전 미국 연방하원의원, 외교 전문가인 박진 전 의원 등을 초청해 ‘트럼프 당선이 한국 경제와 안보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긴급 세미나를 개최했다, 친박(친박근혜)계의 핵심인 윤상현 의원도 ‘트럼프 신 행정부에서의 한미 외교·경제관계 전망’ 세미나를 열었다.

이와 함께 당 정책위원회는 앞으로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 당분간 수시로 당정 협의회를 열어 트럼프 정부의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대북 정책 등 한반도 정책 변화에 대응하기로 했다.

국회 이민봉 기자

이민봉
이민봉
lmb0313@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