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추미애 민주당 대표, 15일 전격 회동…버티기 vs. 퇴진
朴 대통령-추미애 민주당 대표, 15일 전격 회동…버티기 vs. 퇴진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6.11.14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요청에 朴 대통령 “OK”…합의와 대립의 기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전격 회동한다.

추 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을 만나 모든 것을 열어놓고 허심탄회하게 민심을 전하면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를 갖고자 한다”고 말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도 이날 취재진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박 대통령은 추 대표가 제안한 회담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이른 오전 한광옥 비서실장을 통해 회담을 제안했다. 이를 박 대통령이 전격 수용했다.

박 대통령은 ‘최순실 게이트’가 본격적으로 불거진 이후 야당 대표들을 만날 것을 희망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추 대표를 포함해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및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모두 거부 의사를 나타냈기 때문이다. 그나마 지난 8일 국회를 방문해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났으나 이 자리에서 야 3당 대표를 만나지는 못했다.

그러나 6일 만에 회동의 첫 단추가 풀렸다. 지난 12일 박 대통령 퇴진을 위한 촛불집회에 100만명이 모인 후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의 첫 만남이라는 의미가 있다.

청와대는 당초 여야 3당 대표가 모두 참여하는 영수회담을 구상해왔으나 일단 추 대표와 양자회담을 먼저 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청와대는 추후 국민의당 등 다른 야당 대표와의 회담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장소는 국회 등 제3의 장소가 거론되고 있으나 결국 청와대로 정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박 대통령과 추 대표는 일단 정국수습이라는 큰 틀의 의제를 놓고 모든 사안을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대통령 퇴진 문제를 놓고 양측 사이에 견해차가 커 별다른 소득 없이 만남이 끝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추 대표는 최근 대통령 하야를 공식적으로 거론하면서 ‘퇴진’을 전제조건으로 내세울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국회의 조속한 총리 추천 및 헌법이 정한 범위 내에서 총리 권한보장을 거듭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박 대통령과 추 대표 사이의 양자회담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오히려 정국이 더욱 꼬일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야당도 책임 있는 국정의 동반자인 만큼 현 정국을 책임 있게 해결해 주시기를 기대한다”며 “박 대통령은 회담에서 총리를 빨리 추천해 주시라고 요청하고, 그 외 점검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를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추 대표는 회담에서 박 대통령이 외면하는 민의를 전달할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찔끔 술책’으로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촛불민심에 대한 마지막 결단과 결자해지 답변을 내놓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