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 수능, 한국사 복수정답·물리Ⅱ 9번 '정답없음'
2017학년 수능, 한국사 복수정답·물리Ⅱ 9번 '정답없음'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16.11.2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치러진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영역 14번 문항에서 복수정답이 인정됐다.

과학탐구 물리Ⅱ 영역에서는 9번 문항이 '정답없음'으로 결정돼 모든 답이 정답처리된다.

평가원은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수능 문항과 정답에 대한 이의신청 검토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한국사 14번 문항은 보기에서 제시한 선고문을 보고 구한말 창간된 신문 대한매일신보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찾는 문제다.

평가원은 정답을 1번 '국채 보상 운동을 지원했다'로 제시했지만, 5번 '을사늑약의 부당성을 논한 시일야방성대곡을 게재했다'도 정답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과학탐구 물리 Ⅱ 과목에서는 9번 문항이 '정답 없음'으로 결정됨에 따라 모두 정답처리하기로 했다.

학회 자문을 거친 결과 이 문제는 자기장의 방향이 전제되지 않아 보기에 제시된 'ㄱ'의 진위를 판단할 수 없어 정답이 없다는 해석이 나왔다.

이 문제는 이의신청 게시판에서는 단 한 건만 이의신청이 제기됐지만 평가원의 자체 모니터링단에서도 이의가 제기됐다고 평가원은 설명했다.

음절의 종성과 관련된 음운변동 현상을 묻는 국어영역 12번 문항에 대해서도 복수 정답을 인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