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방침 발표… 역사학자 1579명 〃즉각 폐기 요구〃
국정교과서 방침 발표… 역사학자 1579명 〃즉각 폐기 요구〃
  • 김도윤 기자 postsoul@naver.com
  • 승인 2016.12.2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일 '국정 역사교과서 학교 현장 적용여부 발표'가 예정됨에 앞서 26일 전국의 역사·역사교육 학자와 대학원생 1579명이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 164개 대학·164개 역사 관련 학회(단체) 소속 역사·역사교육 학자와 대학원생 1579명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흥사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을 중단하고 국회도 국정교과서 금지법안을 통과시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대한민국의 헌법을 부정하고 민주주의와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해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실추시키는 일"이라며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자신들만의 정파적 필요에 따라 국정교과서를 추진했고, 이는 박근혜 정부가 저지른 국정 농단의 하나"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현장 검토본은 각 분야 전문가들이 집필에 참여하지 않은 조건에서 졸속으로 작업돼 교육현장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수준 미달"이라며 "이같이 부당한 절차와 방법으로 만들어진 부실한 내용의 역사교과서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한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고 강조했다.
 
또 역사학계 교수들은 고등학교 국정교과서에서만 선사고대 131건, 고려 47건, 조선 91건 등 서술상의 문제가 총 269건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한 송양섭 고려대 교수는 "전근대 부분은 명백한 오류나 부정확한 내용, 이미 통용되지 않는 오래된 학설 등이 여과 없이 수록돼 있다"며 "관점이나 사관의 문제를 떠나 필자의 자질을 의심케 하는 서술도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편 교육부는 금일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의 의견수렴 결과와 향후 현장 적용 방침에 대한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