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심 세운 황교안 “사드는 꼭 필요…북핵 막으려면 반드시 설치해야”
결심 세운 황교안 “사드는 꼭 필요…북핵 막으려면 반드시 설치해야”
  • 이민봉 기자 lmb0313@nate.com
  • 승인 2017.01.24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난 권한대행으로 국정 안정에만 전념”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당위성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또 올해 열리는 대통령 선거와 관련한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말을 아꼈다.

황 권한대행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새해 국정운영 방향과 그 내용’이라는 제목의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 배치에 대해 “가급적 우리가 할 수 있는 대로 조속히 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조속하게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미국과 협의해 가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은 잠재적 위협이 아니라 명백하고 실존하는 위협”이라며 “사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필수적 방어수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반드시 필요한 자위적 조치”라며 “다른 어떤 가치와도 비교할 수 없는 조치”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야권 및 중국의 입장을 일축하는 발언이다.

황 권한대행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이제는 임박한 위협”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핵 문제에 관해서는 대화를 할 시간이 아니다”라며 “우리가 막고, 북한이 핵 개발을 포기하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할, 그런 단계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사드 배치에 대해 중국이 반발하는 데 대해서는 “지난해 6월 중국을 방문해서 시진핑 주석이나 리커창 총리와 충분한 이야기를 했다”며 “앞으로도 범정부적으로 이런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역사교과서 문제 등 현안에 대해서도 면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이 반발하고 있는 소녀상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민간에서 하는 일이기 때문에 정부가 관여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초(超)관심사항이기 때문에 정부도 관심을 갖고는 있다”며 “여러 루트로, 여러 채널로 협의를 해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반드시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미관계와 관련해서는 “이틀 전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했다”며 “한미동맹의 발전과 북핵문제 대처, 경제통상 관계 발전 등을 위한 정책 공조를 차질 없이 본격 추진해가겠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미국 대선 과정에서 우리 정부가 106차례 트럼프 캠프와 소통했다”면서 “당선 확정 뒤 캠프 관계자들을 상대로 해서도 다양한 소통을 하고 있고, 이미 확정된 스태프들과는 지금 협의를 시작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불만에 대해서는 “한미관계에 있어서 우리가 해왔던 호혜적인 관계들, 또 우리의 기여들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고 했다.

황 권한대행은 올해 대통령 선거 도전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극도로 아꼈다. 그는 “지지율에 관한 보도는 저와는 직접 관계가 없는 것”이라면서 “권한대행으로서 국내외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정을 안정화하기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면서 거기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오직 그 생각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여야 정치권과의 협력에 대해서는 “그동안 정치권에서 필요성을 제기해 온 정당대표들과의 고위급 회동이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기를 다시 한 번 제안 드린다”며 “국회, 여야 정치권과 다양한 방식으로 적극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여·야·정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나간다면 국가적 현안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민적인 대통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최근 일련의 사태로 인해 국론이 분열되고 사회 갈등이 확대되고 있으며 심지어 서로를 반목·질시하고 적대시하는 현상까지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성숙한 민주주의 사회로 한층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입장차에 따른 극단적 대립이나 이분법적 사고는 지양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황 권한대행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전·현직 장관들이 구속된 데 대해서는 “안타깝고 또 국민들에게 송구한 마음이 많다”며 “이런 부적절한 일들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서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대행을 맡은 송수근 제1차관도 ‘최순실 사태’에 연루돼 있다는 의혹이 있다”는 지적에 “의혹은 의혹이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의혹 제기만 갖고 징계를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 논란에 관해선 “구체적인 논의를 하다보면 청탁금지법의 근본 취지가 흔들릴 수가 있다”면서도 “특정 지역에 피해가 많이 발생한다면 보완책은 필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태조사가 끝나면 보완을 해나가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국회 이민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