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긋한 문재인, 손학규-국민의당 통합에 “어차피 민주당과 통합될 텐데”
느긋한 문재인, 손학규-국민의당 통합에 “어차피 민주당과 통합될 텐데”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02.07 2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학규의 ‘패권세력’ 비판에는 “내가 1등이라 그런가보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후 대전 서구 둔산동 라푸마북카페에서 열린 대전어린이재활병원설립 추진 단체 간담회에서 한 아이에게 그림을 선물받고 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국민의당과의 통합을 선언한 것에 대해 느긋한 자세를 나타냈다.

문 전 대표는 7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권교체는 여러 강줄기가 바다로 향해 흘러가는 것과 비슷하며, 여러 강줄기가 만나 끝내 하나의 큰 강이 되어 바다에 이르게 된다”면서 “야권 세력들이 함께 모여 나가는 과정은 좋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과 앞으로 통합될 국민의당, 정권교체라는 점에서 함께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손 의장이 자신을 겨냥해 ‘패권세력’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서는 “친문(친문재인) 패권이라는 말은 문재인이 가장 앞서가는 후보라는 얘기”라며 “1등 후보에 대한 공격”이라고 반응했다.

이어 안희정 충남지사가 ‘대연정론’에 대해 “‘노무현 정신’에 따른 것”이라고 말한 데 대해서는 “안 지사의 해명은 저의 생각과 큰 차이가 있어 보이지 않는다”면서도 “새누리당·바른정당이 적폐에 대한 제대로 된 반성과 성찰이 없는 상황에서 그들과 연정할 수 없지만, 국정의 원만한 운영을 위해 야당과 협치는 필요하며, 그 점에서는 생각이 다르지 않다”고 전했다.

문 전 대표는 “정치인은 국민을 보고 정치를 하면 되고 저는 그렇게 하고 있다”며 “요즘 ‘반문(반문재인) 연대’라며 저를 바라보고 정치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안 지사는 그렇지 않고 국민을 향해 자기 기조를 뚜벅뚜벅 밝히며 가는 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꾸 안 지사와 저 사이에 뭔가 있는 것처럼 하지 마시라”며 “저는 안 지사와 함께 가는 동지고, 안 지사와 경쟁하는 게 아주 자랑스럽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요즘 안 지사 지지도가 빠르게 높아진 게 굉장히 기쁘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 외연이 확장되고 전체 파이가 커지는 것으로, 경쟁이 끝나면 당 후보로 선출된 분이 그만큼 폭넓은 지지를 받게 되는 것"이라며 ”물론 안 지사와 생각이 100% 다 같을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는 안 지사가 “정부가 세금과 재정으로 일자리를 늘리는 건 아니다”라고 자신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을 비판한 것과 관련,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것이지만, 이제 정부와 공공부문의 역할도 대단히 중요하다”며 “경제가 성장하는데도 대기업 일자리가 줄고 있는데 대기업만 상대로 일자리를 늘리라고 해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어 문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검찰·특검 수사에도 탄핵절차 지연을 위해 갖은 수단을 쓰고 있다”며 “당초 2월 말~3월 초면 탄핵 결정이 날 것이라는 예상이 불투명해졌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선 정국을 말하기에는 좀 이른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탄핵도 안 됐는데 정치권이 너무 다른 쪽으로 관심을 돌리는 바람에 촛불민심과 동떨어지게 된 게 아닌가 생각한다”며 “탄핵 자체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되고 있어 정치권은 좀 더 탄핵정국에 집중하고 촛불 시민들도 촛불을 더 높이 들어 탄핵이 반드시 관철되도록 함께 힘을 모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대한민국의 가장 중요한 비전 중 하나는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으로, 헌법개정을 통해 대한민국을 연방제에 버금가는 수준의 강력한 지방분권공화국으로 발전시키겠다”며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상징이자 지방분권의 혼이 담긴 대전·충남을 국가균형 발전과 지방분권의 중심지로 발전시키겠다”고 했다.

그는 “세종특별시는 아직도 중앙행정부처가 다 이전하지 않았다”며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안전부까지 빠른 시일 내에 이전시켜 세종시를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을 하도록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특히 공무원의 복지와 편익을 담당하는 행안부만큼은 내려와야 공무원의 고충을 앞장서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문 전 대표는 대전 발전에 대해서는 “대덕 과학연구특구를 만들었던 정신을 살려 과기부를 부활시키고, 대전을 과학기술의 중심으로 발전시키겠다”며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는 지역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은 당연히 민간주도로 가는 것이지만 국가가 제도·인프라·기초연구 등을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뒷받침해야 한다”며 “이는 과거 박정희식의 관치경제와는 차원이 다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