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바보 김부겸’…대권 출마 꿈 접는다
어쩌면 ‘바보 김부겸’…대권 출마 꿈 접는다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02.07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소속 21세기 첫 대구 국회의원…“정권교체 밀알될 것”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4선·대구 동구을)이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지 않는다.

유력 후보군으로 분류됐던 김 의원은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권교체를 위한 밀알이 되겠다”며 “성공한 정권을 만들기 위해 저의 노력을 보태겠다” 말하면서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로써 민주당 경선은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 사이의 4파전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문 전 대표가 1강, 안 지사와 이 시장이 2중, 그리고 최 시장이 1약으로 분류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이제 민주당 당원의 한 사람으로 돌아간다”고 밝혔다. 그는 “꿈을 담지 못했다”며 “‘공존하는 나라, 상생하는 세상’을 만들고자 했던 저의 도전은 끝내 국민의 기대를 모으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시대적 요구와 과제를 감당하기에 부족함을 절감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민 여러분께 정말 죄송하고, 묵묵히 도와주었던 동지들에게 진심으로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이는) 제가 평생 갚아야 할 빚”이라며 “촛불시민혁명의 염원을 정치를 통해 이루려 했던 제 꿈을 놓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분열이 아니라 통합이 절실한 시점”이라며 “흩어진 국민의 마음을 모으는 정치권의 노력을 마지막 호소로 올리며 이만 물러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대구 출신으로, 경기 군포에서 3선을 지낸 중진급 의원이다. 그는 지난 2012년 지역주의 타파를 기치로 내걸고 제19대 총선에서 대구 수성구갑에 출마해 낙선했으나 40%의 득표율을 올리면서 정치권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4년 동안 절치부심한 김 의원은 지난해 4월 열린 제20대 총선에서는 같은 지역구에 재출마해 62.3%의 득표율로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제치고 당선됐다. 그와 동시에 그는 야권의 유력 대권 후보로 급부상했다.

하지만 촛불정국을 거치면서 김 의원은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등에 미치지 못하는 지지율을 겪었다. 이어 지난달 26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 공개일정을 최소화하며 거취를 놓고 고민을 이어갔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