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女 대통령 도전’ 심상정 “당선되면 비정규직 없앤다”
‘두 번째 女 대통령 도전’ 심상정 “당선되면 비정규직 없앤다”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02.12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규직 왕국의 불법파견 전면 조사…특수고용직도 노동자로 인정”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비정규직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비정규직 없는 사회’를 약속했다. 정의당 대권 주자인 심 대표는 1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에 당선되면 취임 5년 안에 정규직 고용 80%를 목표로 비정규직 없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구체적 방안에 대해 그는 “정의당이 집권하면 삼선전자서비스, 인천국제공항, 현대자동차 등 대표적인 비정규직 왕국의 불법파견을 전면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조선 시대에 양반·상놈이 있었다면 오늘날에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비정규직은 뚜렷한 이유 없이 ‘반값 인생’을 산다”며 “정규직이 280만원을 가져갈 때 150만원을 가져가고, 부모의 지위는 자식에게 대물림된다”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이런 참담한 실상은 지난 10년간 비정규직법 개악, 친재벌 정부의 친기업노동정책, 국회의 수수방관이 함께 만들어낸 결과”라고 비난했다.

심 대표는 택배기사·보험설계사·학습지교사 등 특수고용직에 대해 “250만명에 달하는 특수고용직을 노동자로 인정하는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겠다”며 “이를 통해 산업재해보상보험 등 사회보험을 전면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2년을 초과한 직무는 상시적인 일자리로 전환하고, 비정규직을 많이 고용한 사업장에는 불안정고용유발 부담금을 걷겠다”고 밝혔다. 또 “중규직(일종의 무기계약직), 청년인턴제 등 불분명한 비정규직 고용은 없애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심 대표는 “파견법을 폐지해 직업안정법과 통합하고, 불법파견을 한 원청 사업주를 처벌해 불법파견을 실질적으로 막겠다”고 말했다. 또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선 총액인건비 제도를 폐지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심 대표는 지난 2006년 도입된 ‘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기간제법)’에 대해 “당시 참여정부와 열린우리당, 한나라당은 일단 시행해보고 평가하자고 했다”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들은 성찰을 바탕으로 한 근본적인 해법을 내놓아달라”고 요구했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