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안상수, ‘잠재적 경쟁자’ 황교안에 견제구…“대권 출마 자체가 어색”
‘인천’ 안상수, ‘잠재적 경쟁자’ 황교안에 견제구…“대권 출마 자체가 어색”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02.2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 책임’ 황교안, 대통령 자리는 비울 수가 없어…홍준표 출마는 환영”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

자유한국당 대권 주자인 안상수 의원(3선·인천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등판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안 의원은 20일 가톨릭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 출연해 황 권한대행에 대해 “본인이 출마를 하려고 생각했는지는 모르지만 출마하는 것 자체가 어색하다”고 말했다. 그는 “(황 권한대행이) 지금 국정을 책임지고 있는데 하루도 대통령 자리는 비워둘 수가 없다”며 “다음 대통령을 위해서 출마 경선에 뛰어든다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냐”고 전망했다.

다만 안 의원은 보다 많은 인원의 인사들이 당내 대선 후보 선출 경선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특히 그는 홍준표 경남지사가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서 1심 유죄 판결을 뒤집고 2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데 대해 고무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안 의원은 ‘홍 지사의 당원권 정지 상태를 풀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풀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대통령 경선 과정에서 선의의 경쟁을 해 국민적 관심을 더욱 갖도록 해서 좋은 후보가 선발돼 국민들, 특히 보수를 걱정하는 분들께 좋은 인물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지난 6일 저서인 ‘일자리 대통령’ 출판기념회를 열고 사실상 대선 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그는 “지금의 시대정신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라며 “농지를 이용해 1000만평 규모의 ‘일자리 도시’를 약 10개 만들고, 배후도시와 융·복합 산업단지를 건설해 유턴기업, 강소기업, 벤처기업 등에게 무상으로 토지를 제공할 것이라는 공약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안 의원은 “이들 기업들을 통해 약 3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며 “또한 (일자리 도시) 건설 과정에서 수많은 건설 일자리를 우리가 가질 수 있고, 미국의 TVA(테네시강유역 개발공사)나 혹은 미국에서 50년대 고속도로를 많이 건설해서 자동차 산업을 활성화시킨 것과 같은 방향과 같이 우리나라 중산층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국가의 어려움을 극복해나가는 것으로 시대 방향을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당내 일부 인사들이 친박 단체의 탄핵 반대 집회에 참가하는 데 대해 우려감을 표시했다. 그는 “두세 분 정도의 행태가 전체의 분위기와는 상관없이 움직이는 것”이라며 “언론에서는 돌출적인 행동을 하는 분들만 보도하고 있다”고 평가절하했다.

그러면서 안 의원은 “탄핵이라는 것이 국가적로 망신이고 국민적으로 큰 손해”라면서 “정치 지도자들이 광장으로 뛰어나가는 것은 옳지 않으며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겸허하게 기다릴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지난해 4월 열린 제20대 총선에서 당내 공천을 받지 못해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그는 친박(친박근혜)계인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이 이끄는 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배제돼 강하게 반발하며 탈당했으나 당선 후 곧바로 복당했다.

안 의원은 이에 대해 “지난 번 선거에서는 소위 친박들에 의해서 공천 배제가 돼 무소속으로 나가서 당선이 됐으나, (새누리당이) 2당이 되면 안 되기 때문에 복당 신청을 했다”며 “(정작 당 지지율은) 그마저도 지지부진해 결국은 국정 운영에 파행이 돼 그 후유증으로 탄핵 정국까지 온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내 일각에서는 안 의원에 대해 ‘친박 지분이 사실상 없고, 오히려 공천 배제라는 굴욕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복당을 선언함으로써 당에 대한 충성심을 나타냈기 때문에 경선에서 오히려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안 의원은 지난 1999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인천 계양구강화군갑 지역에서 당선된 뒤 2002~2010년에는 민선 3·4기 인천광역시장을 역임한 이력을 갖고 있다. 그는 21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공식적으로 대선 출마를 선언한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