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근혜도 선의로 그랬다’는 안희정 “사람들 마음 아프게 한 것 사과”
‘이명박근혜도 선의로 그랬다’는 안희정 “사람들 마음 아프게 한 것 사과”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02.21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의 말이든 액면가는 선의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취지” 해명
안희정 충남지사가 21일 오후 서울 중구 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과 미래인재' 컨퍼런스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선의 발언’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안 지사는 지난 19일 부산대학교에서 열린 즉문즉답 행사에서 “이명박·박근혜 대통령, 그분들도 선한의지로 우리 없는 사람들과 국민들의 위해서 좋은 정치하시려고 그랬습니다”라며 “근데 그게 뜻대로 안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어 그는 “K재단, 미르재단도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사회적인 대기업들의 많은 좋은 후원금을 받아서 동계올림픽을 잘 치루고 싶어 하는 마음이실 것이라고 전 생각합니다”라고 말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옹호한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그는 21일 서울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4차 혁명과 미래인재’ 콘퍼런스에 참석해 자신의 발언이 야기한 논란에 대해 “마음 다치고 아파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다”며 “제가 그 점은 아주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축사한 뒤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정치를 대하는 저의 태도는 어떤 분의 말씀도 액면가로 선의로 받아들여야 대화도 문제 해결도 될 수 있다는 취지의 말이었지만, 그것이 최근 국정농단 사건에 이르는 박근혜 대통령의 예까지 간 건 아무래도 많은 국민께 다 이해를 구하기 어려워 보인다”며 “그런 점에서 제 예가 적절치 못했다”고 사과의 이유를 밝혔다.

안 의원은 ‘우리의 분노는 사람에 대한 증오가 아니라 불의에 대한 것’이라는 문재인 전 대표 발언에 대해서는 “분노는 정의의 출발이기도 하다”면서도 “그러나 정의의 마지막 마무리는 역시 사랑이라는 점에서 그 말씀도 옳은 말씀”이라고 말했다.

‘분노가 있어야 따뜻한 사람’이라는 노무현 전 대통령 발언에 대해선 “정의의 출발은 분노”라며 “그렇게 출발해 정의를 실천하려 싸우고 그 완결은 사랑으로써 마무리되는 것, 이게 역사적인 사실 아닐까”라고 설명했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