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朴 전 대통령, 이제는 민간인…출국금지하고 구속시켜야”
이재명 “朴 전 대통령, 이제는 민간인…출국금지하고 구속시켜야”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03.22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연정’ 안희정은 문재인의 ‘전두환 표창’ 비판할 자격 없어”
이재명 성남시장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에는 성역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을 밝혔다.

이 시장은 21일 광주 서구 화정동 학생독립운동기념관을 참배하고 기자들과 만나 “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출국금지 조치하고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중대 범죄를 부인하고 있고 증거인멸 우려 등을 볼 때 구속 수사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박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소환조사를 받기 직전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단 두 마디로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여전히 잘못을 인정하기 보다는 남 탓하는 느낌”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법 앞에 만인은 평등하다”며 “전직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이제는 민간인 신분이니 보통의 국민과 똑같이 충분히 수사하고 엄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이 문재인 전 대표의 ‘전두환 표창’ 발언과 관련해 “그런 표창장은 버리는 게 맞다. 과도한 안보 콤플렉스가 의심된다.”고 문제를 제기한 데 대해서는 “안 후보는 비판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지난 19일 민주당 대선주자 합동 토론회에서 특전사 복무 사진을 보여주며 “제1공수여단장이었던 전두환 여단장으로부터 표창을 받기도 했다”고 말해 당내 경쟁 후보들과 국민의당으로부터 맹비난을 받았다.

문 전 대표는 이에 대해 “저는 5.18 때는 전두환 군부에 의해 구속됐다”며 “시민으로 있을 때는 민주화운동에 온몸을 바쳤고 군 복무할 때는 충실히 복무했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시장은 “문 후보의 안보관을 강조하다 생긴 일종의 말실수로, 상처받은 사람이 있지만 최소한 안희정 후보는 비난할 자격이 없다”며 “그보다 수천배 큰 잘못이 학살세력과 손잡고 권력을 나누겠단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