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민주당의 얼굴’ 윤관석 수석대변인의 ‘국회의원 면모’는?
[특별인터뷰] ‘민주당의 얼굴’ 윤관석 수석대변인의 ‘국회의원 면모’는?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03.2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현안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대변인은 소속 단체의 얼굴이다. 단체의 입장을 대중들 앞에서 전달하는 만큼 흐트러진 모습을 보이지 않아야 한다. 그러면서 단체장, 지도부, 그 이하 구성원들의 말 한 마디 한 마디를 정리 및 요약해 대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도 요구된다.

2000년대 초반 대변인을 역임했던 한 전직 국회의원은 대변인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일단 눈치가 빨라야죠. 왜냐면 당의 입장이라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하나로 정리되는 것은 아니니까. 결국 이를 정리하는 역할은 대변인이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입장을 빠르게 잡아내, 단순히 읊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언어로 변환시켜, 카메라 앞에 선 상태에서도 당의 얼굴이라는 사명감으로 긴장하지 않으면서 제대로 전달해야 하는… 진짜 명(名)대변인으로 거듭나려면 카메라를 바라보는 시선 처리, 문장 및 단어의 강조 포인트 등을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고, 나름대로의 감각도 있어야 합니다. 결코 쉽지 않은 보직이죠.”

이 인사는 “쉽지는 않지만 당 대변인을 하면 어쨌든 시청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니까… 그래서 많이들 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당에서 대변인을 선별하는 과정도 굉장히 치열한 것으로 압니다. 아무래도 대중 앞에서 말을 하는 직업인 아나운서 등 전직 방송인 출신을 선호하는 측면이 강합니다”라고 전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재선·인천 남동구을)은 정치 인생의 상당 부분을 대변인으로 살아온 인물이다. 현재 민주당 수석대변인이다. 지난 2010년에는 송영길 인천시장 체제의 인천시정 초대 대변인, 2012년에는 문재인 대선 예비후보 담쟁이 캠프 대변인을 맡았다.

하지만 윤 의원은 방송 이력은 없는 인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에 기술한 정치권 인사의 말대로라면 윤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의 간판’인 셈이다.

경인매일은 이 같은 ‘대변인’이라는 정체성이 강한 윤 의원의 ‘국회의원으로서의’ 구체적인 의정활동 계획, 지역구 현안 해결 방안 등이 궁금했다. 이에 국회 의원회관 6층의 사무실에서 그의 ‘의원 근황’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윤관석 의원이 만수2동 경로잔치에서 지역 어르신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 남동구 거물 성장 진행 중…“국토교통위원으로서 지하철이 최대 과제”

윤 의원은 지난 2012년 남동구을 지역구에서 43.9%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당시에는 이 지역구 현역 의원이던 이원복 후보가 공천을 받지 못하면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보수 진영 표가 분산된 효과라는 평도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 4월 제20대 총선에서 윤 의원은 과반수가 넘는 55.5%를 기록하면서 지역구 맹주로서의 신호탄을 쐈다.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윤 의원은 남동구의 현안으로 교통망 구축을 꼽았다. 그는 “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KTX광명역 연장사업과 인천 남부권 순환선 구축사업이 핵심”이라고 소개했다.

윤 의원은 “인천도시철도 2호선 KTX광명역 연장사업은 2호선 인천대공원역과 광명역을 잇는 사업으로, 인천 남부권, 시흥, 광명 등 수도권 서남부권 200만 시민들이 광명역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인천 남부권 순환선 구축사업에 대해서는 “인천대공원-송도국제도시-시민공원을 연결하는 사업”이라며 “인천 남부권의 연결망을 확충하고 송도경제자유구역과 구도심간의 이동을 편리하게 해 지역간 연계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는 “인천도시철도 2호선 KTX광명역 연장사업 현재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에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됐으며,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반영도 추진되고 있다”고 현황을 알렸다. 인천 남부권 순환선 구축사업에 대해서는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승인절차를 밟고 있다”고 했다.

윤 의원은 “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의 역할이 중요하기에,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 장·차관은 물론 인천시, 경기도와도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주민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주민의 뜻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인천도시철도 연장 및 남부순환선 간담회에 참석한 윤관석 의원(가운데)

◆ “민주당은 개헌 반대한다고는 안 했다…‘꼼수 개헌’이 문제”

윤 의원은 ‘어쩌면’ 정권교체 가능성이 가장 높은 민주당의 얼굴로 활동하고 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과 관련한 모든 사안에 대해 각종 비판 메시지를 냈으며, 현재는 대선 국면에서 다른 정당들과의 경쟁에서 최선봉에 선 상황이기도 하다.

현재 민주당은 개헌 및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다소 미온적인 입장으로 인식된다. 경인매일은 윤 ‘대변인’으로부터 이 두 가지 사안에 대한 견해를 들어보기로 했다.

윤 의원은 개헌에 대해 “자유한국당 등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감싸고돌았던 정당은 개헌을 통해 대선에서 유리한 국면을 만들어 보려고 하지만,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윤 의원은 민주당이 개헌에 반대한다는 논리는 어불성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은 2018년 지방선거에 개헌을 당론으로 말씀드린 바 있다”면서 “개헌이라는 중차대한 사안은 국민의 충분한 의견과 다양한 대안을 논의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대선 전 개헌’에 대해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대선 전 개헌’을 추진하는 것은 결국 국민 기만, 정치인들의 야합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며 “내치와 외치의 개념도 모호한 상황에서 분권형 대통령제를 제시하고 차기 대통령의 중임을 허용한다는 기만적인 제안을 하고 있지만, 결국 권력유지를 위한 수단으로 개헌을 이용할 뿐”이라고 평가절하했다.

그러면서 그는 “개헌에는 우리 사회 전반의 변화를 담아야 하고 더욱이 이를 위한 민의 수렴이 필수적”이라며 “민의를 반영한,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개헌이 될 수 있도록 민주당이 최선을 다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엄정 수사를 요구하고 있는 윤관석 의원(가운데)

◆ “물론 안보가 중요한데 경제는 안 중요한가…일단 황교안 체제에는 사드 불가”

윤 의원은 사드 배치에 대해서는 안보와 경제를 종합적으로 잡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은 세계유일의 분단국가로 북한의 도발에 대한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보가 중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안보를 논할 때는 경제, 외교 등 모든 분야와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돼야 한다”며 “현 정부는 종합적인 판단은 배제한 채 절차를 무시하고, 국민수렴도 없이 ‘속전속결’, ‘막무가내식’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 결과 중국인 관광객의 감소로 인한 관광업계 종사자들의 피해, 대중국 수출 감소로 인한 중소기업과 유통 소매업계 등의 피해 등이 약 16조원으로 추정된다”며 “중국 관광객 감소, 수출 차질이 지속된다면, 현재의 경제성장률은 1%에서 마이너스 대로 감소해 대한민국 경제는 수렁에 빠지게 될 것은 불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정부의 대처에 대해 “정부의 사드추진으로 우리 경제가 이렇게 휘청이고 있지만, 대책이라는 것은 4000억원을 대출해 준다는 것이 전부”라며 “최근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G20에 참석해 샤오제 중국 재정부장과 문제의 실마리를 풀고자 했지만, 면담 자체가 성사되지 못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체제 아래에서는 사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이 자명해졌다”고 비판했다.

그는 “황 권한대행 체제에서, 더 이상의 사드배치 추진은 없어야 한다”며 “5월 이후 새로운 정부에서  군사적 효용과 경제적  손실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바탕으로 정부, 국회, 전문가가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드는 헌법 제60조제1항에 규정된 안전보장에 관한 조약인 만큼 국회비준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경인매일 독자들에게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은 헌정질서를 무시하고 법치를 유린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국민의 신뢰는 원칙 있는 언행과 행보를 보인 정당과 정치인에게 가게 되어 있기에, 민주당 중심으로의 정권교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소신을 전했다.

그는 “현행 헌정질서와 법질서를 존중하고 대통령이 그 권한과 책임을 다 한다면 국민의 신뢰는 자연히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정권교체, 적폐청산을 요구하는 국민의 민의를 담아 잘못된 과거를 청산하고 미래로 나아가는 청사진을 지속적으로 제시하겠다”며 “원칙 있는 행보를 통해, 우리 정치와 행정의 질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대담: 국회 이민봉 기자 / 정리: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