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대한민국 최대 인구 경기도, 그곳의 과반 의석 민주당…경기도당 위원장 전해철의 막중한 책임감
[특별인터뷰] 대한민국 최대 인구 경기도, 그곳의 과반 의석 민주당…경기도당 위원장 전해철의 막중한 책임감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04.17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2017년 3월 현재 1275만3983명으로 992만6968명의 서울특별시보다 약 230만명 많다. 이 격차는 앞으로도 늘어날 전망이다.

그만큼 대한민국 정치에서 경기도가 차지하는 영향력 또한 큰 셈이다. 지역구 국회의원 수는 60명으로 단연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최다수다.

이같이 거대 규모를 자랑하는 경기도에서 지난해 4월 열린 제20대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과반인 38석을 석권하는 기염을 토했다. 민주당 의석수는 자유한국당의 13석, 국민의당의 2석, 바른정당의 6석, 정의당의 1석을 모두 합친 것보다 16석이 더 많다. 경기도에서 민주당의 힘이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다.

또한 경기도의회에서도 민주당은 70석을 차지해 역시 과반을 차지한 상태다. 자유한국당의 40석, 국민의당의 5석, 바른정당의 11석을 합쳐도 민주당의 의석수에 미치지 못한다.

경인매일은 이처럼 경기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자랑하는 민주당의 경기도당 위원장을 만나 경기도에서의 역할론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지기로 했다.

전해철 의원(재선·경기 안산시상록구갑)은 지난해 8월 경기도당 위원장에 선출됐다. 당시 전 의원은 이언주 의원과 경쟁을 벌여 63.3%의 압도적인 득표율을 올렸다. 이 의원은 패배 이후 장기간 정치권 전면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다가 지난 5일 국민의당으로 당적을 옮겼다.

정치권에서는 이 의원의 이적에 대해 “경기도당 위원장 선거에서 낙선한 것이 결정타인 것 같다”며 “당내에서 더 이상의 역할을 찾지 못해 탈당을 결심한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 “민주당 경기도당, ‘참여’ 통한 풀뿌리정치 확대가 최대 과제”

전 의원은 경기도당 위원장으로서의 역할에 대해 “경기도 현안에 잘 대응하고, 필요한 정책을 추진해 나감으로서 수권정당으로 도민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며 “내가 경기도당 위원장에 취임한 이후 경기도당은 조직 강화와 정책 및 교육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왔다”고 전했다.

전 의원은 다수의 참여가 중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일반 국민의 참여, 그 중에서도 지역으로부터의 정치참여가 활성화될 때만이 시대가 요구하는 정치변화를 이뤄낼 수 있다”며 “이를 위해 지방분권 강화를 중요한 정책 과제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당은 스스로 재정과 행정을 주도하는 분권정당을 지향한다”며 “지역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풀뿌리정치를 확대하기 위해 지역위원회에 권한을 이양하고, 지원 예산을 확대하는 방안, 원외 및 취약지역위원회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전 의원은 경기도민의 민생이 최우선과제라고 말했다. 그는 “도민의 민생을 챙기는 정책정당을 위해 경기민주연구원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며 “도민의 민생 정책을 선도해 나가기 위한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해 도민에게 최적화된 정책을 개발해 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으로 전 의원은 내년 6월에 열리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도 승리하기 위한 디딤돌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대선 후 약 1년 후에 열리는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 공천 역시 당원과 국민이 참여하는 투명한 공천이 되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했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 “개헌, 반드시 필요하다…다만 정략 및 당리당략 배제가 우선순위”

전 의원은 친문(친문재인)계의 대표 주자로 꼽히는 인물로, 현재 문재인 대통령 선거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조직특보단장을 맡고 있다. 개헌이 이번 대선의 키워드 중 하나가 된 상황에서 문 후보는 개헌에 다소 소극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문 후보의 측근으로서 개헌을 바라보는 전 의원의 입장을 들어봤다.

전 의원은 개헌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을 표시했다. 그는 “개헌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여러 개혁 과제 중 하나로서 반드시 논의되고 추진되어야 하는 것”이라며 “무엇보다도 제대로 된 개헌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전 의원은 “탄핵을 대선 전 개헌 필요성과 직접적으로 연관시키며, 탄핵의 의미를 정략적으로 왜곡하려는 시도가 계속되어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각 당의 대선 후보가 확정되고 본선을 앞둔 지금 대선 전 개헌을 고리로 한 정계개편 움직임은 동력을 잃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민주당은 이 같은 원칙 아래,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를 추진하는 것으로 목표를 정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중심으로 개헌 논의를 총체적으로 진행하기로 이미 결정한 바가 있다”며 “무리하게 대선 전 개헌을 추진하면 국민적 공감대 부족으로 실패할 수 밖 에 없기 때문에 민주당은 ‘국민 참여’와 ‘사회적 논의’를 바탕으로 제대로 된 개헌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해철 의원이 수원 현충탑에서 참배하는 모습

◆ “북핵 방지 위해 우선 미국과 방안 모색해야…사드 배치도 냉철한 분석 필요”

문 후보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북한에 먼저 가겠다”는 발언으로 정적들로부터의 비판론에 직면해야 했다. 올해 대선에서도 북핵 문제 및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른 상황이다.

전 의원은 북핵 문제에 대해서는 제제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북한이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와 같은 도발을 계속한다면 제재는 불가피하다”며 “궁극적으로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고 한국 및 국제사회와의 모든 합의를 이행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법론에 대해서는 “우선 미국과 그 방안을 합의하고 북한이 이를 받아들이도록 우리가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며 “그 과정에서 중국과의 공조도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전 의원은 “장기적으로 통일이라는 미래를 염두에 두고,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며 “한축으로는 강력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대화와 교류를 통해 북한의 도발을 막고 긴장을 완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북핵 문제에 대응하는 지난 보수정권의 방식을 비판했다. 그는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는 북한과의 경제 교류, 대화 등 관계가 단절돼 북한이 중국에 더 의존하게 했다”고 했다.

전 의원은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서도 “한국의 경제와 안보, 동북아 국제 정세에 막중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인데, 박근혜 정부에서 이를 졸속으로 추진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보복이 여러 형태로 나타나고 있고, G2를 중심으로 국제 정서가 급속히 얼어붙고 있다”며 “우선 사드를 이유로 취해지는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드 배치 문제는 차기 정부에서 한국이 얻게 될 안보상의 이익, 그리고 한국이 입게 될 안보·외교·경제적 손실을 냉철하게 비교하고, 국민적 합의를 통해 결정될 사항임을 분명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전해철 의원이 본오3동 지역 주민과의 만남을 진행하고 있다.

◆ “서해안 중심도시 안산, 소외 지역 챙기고 복지혜택 늘리고”

전 의원은 지난 2008년 제18대 총선에서 상록구갑 지역구에서 2위로 낙선했으나 19·20대 총선에서 모두 승리했다. 이 지역이 민주당에게 우세한 곳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전 의원의 행보는 낙관적이라는 평가다.

전 의원은 지역구 발전 전략에 대해 “안산은 서해안시대의 중심도시로 비상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안산스마트허브) 등 산업적 시화호, 대부도, 갈대습지 등 천혜의 관광자원을 기반으로, 안산을 첨단산업도시, 해양생태문화관광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입법제도적 개선 및 예산확보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반월동 지역에 대해서는 “안산 중심지에서 떨어진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생활편의시설과 문화?복지공간이 상대적으로 부족해 지속적인 확충 노력이 필요하다”며 “반달공원 내 공공도서관 설립을 추진해 문화적 혜택이 부족한 반월동 지역에 지식정보 확보 및 교육문화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했다.

또 “반월천 부근은 생태하천 정비사업을 통해 반월저수지부터 건건천 합류지점까지 2.2㎞에 걸쳐 산책로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올해 행정자치부 특별교부세로 관련 예산 일부를 확보했는데, 하천 자연생태계와 어울리며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쾌적한 하천 수변공간 조성으로 지역 균형발전과 지역주민의 여가활동 개선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지역구 발전 성과에 대해서는 “본오동 지역은 올해 1월 상록수역 3·4번 출구가 신설돼 출입구 혼잡에 따른 시민불편 해소 및 안전사고 예방이 가능해졌다”며 “사업비 정부예산 반영 등의 노력의 결실로, 출구신설과 연계해 상록수역 주변 환경을 정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지역구 복지 전략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사동 복지센터 건립 등 사회복지시설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며 “사2동 공원 부지 일부를 활용해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만들어질 예정으로, 올해 내에 준공을 목표로 현재 설계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그는 “현재 사동 지역의 복지서비스는 본오동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고 있다”며 “사동 지역 주민들이 본오동에 위치한 복지관까지 직접 방문해야하는 어려움을 해소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전 의원은 경인매일 독자들에게 “국회가 신뢰받을 수 있도록 국민에게 필요한 정책을 생산 할 수 있는 정책 정당, 정책 국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현안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하고, 거기에 더해서 이제는 정권교체와 그 이후를 내다보는 좀 더 긴 안목과 방향, 확실한 대안 제시를 위해 정치인으로서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다짐했다.

대담: 국회 이민봉 기자 / 정리: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