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U-20 월드컵, 대회 코앞인데…수송 운영 대행사 선정 놓고 잡음
[단독] U-20 월드컵, 대회 코앞인데…수송 운영 대행사 선정 놓고 잡음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05.1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찰 탈락’ 제로쿨투어 “조직위와 우선협상대상업체 간 사전 유착 정황”…조직위 “공정하게 심사 진행”

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이 오는 20일 개막하는 가운데 대회참가자 수송 운영 대행사 선정을 놓고 조직위원회와 후보 업체 사이에 분쟁이 발생했다.

국내 운송업체인 제로쿨투어에 따르면 조직위가 공고한 대회참가자 수송 운영 대행 입찰 과정에서 특정 업체와 조직위 사이에 사전 접촉이 발생한 정황이 있다. 제로쿨투어는 해당 특정 업체가 심사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결과적으로 자사가 월등한 역량에도 불구하고 탈락했다는 입장이다.

제로쿨투어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트랜마스터는 FIFA에서 파견한 대회 실사단의 한국 방문 일정에 수송 서비스를 제공한 사례가 있다”며 “대회 수송 운영 대행 입찰 이전에 거래를 하던 업체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점은 조직위와 트랜마스터 사이의 유착 관계를 의심하게 한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입찰공고일시, 평가기준, 핵심내역 등에 대한 정보를 다른 업체보다 먼저 받음으로써 입찰 과정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일반적으로 이같이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에서는 아무리 늦어도 대회 3개월 전에 입찰 공고가 나오는데, 이번 입찰 공고는 4월 11일에 처음 나온 점도 사전 접촉에 대한 의심을 사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트랜마스터는 정작 전세버스 장비를 보유하지 않은 업체”라며 “실사단 방문 일정에도 타사인 BS관광의 28인승 우등버스 6대를 7일 동안 수의계약으로 운영한 사례가 있다”고 전했다.

심사위원 선정 과정에도 문제가 있다는 제로쿨투어 측 입장이다. 관계자는 “조직위가 입찰 심사위원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참가업체에게 추천을 요청했다”며 “지난 4월 20일에 심사위원을 추천해달라고 연락을 받아 5명 명단을 전달했으나, 그중 참석하기로 한 위원에 대해 조직위에서 일방적으로 심사 참석을 취소했다”고 했다.

제로쿨투어 관계자는 “다른 것을 다 차치하더라도 우리 회사는 자체 버스를 다량 보유하고 있는데 트랜마스터는 없다”며 “평가기준을 어떻게 적용했기에 이 같은 납득할 수 없는 결과가 나왔는지 알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직위는 심사 과정은 아무런 결격 사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경인매일은 제로쿨투어 측이 조직위에 제기한 대회참가자 수송 운영 대행업체 입찰 결과 공개 청구 및 조직위의 답변서를 입수했다.

답변서에 따르면 조직위 측은 제로쿨투어에서 제기한 심사위원 선정 과정에 대해서는 “위원 추천기관이 제로쿨투어, 트랜마스터 등 입찰 참가 업체가 있는 것은 맞지만, 이와 함께 관광협회중앙회, 관련 학과 대학 교수들이 추천한 인사, 조직위 자체 발굴 인사도 있다”며 “선정 과정에서는 입찰에 참가한 업체와 관계가 없는 인사를 심사위원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조직위 측은 “제안서 마감 이전까지 여러 분야로부터 심사위원 후보자 14명을 추천받았으나 이중 참가 업체와 관련이 있는 이는 배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사위원 명단은 법규에 근거, 대외비기 때문에 명단을 임의로 공개할 수 없다는 조직위 측 입장이다. 하지만 제로쿨투어 측은 입찰 심사 과정에서 실무책임자이자 심사위원인 최영규 기획총괄팀장이 다른 심사위원들을 향해 트랜마스터에게 유리한 발언을 언급했다고 지적했다.

대회와 관련, 조추첨 및 실사단 평가 방문 일정 등 두 행사가 진행된 상황에서 최 팀장이 다른 심사위원들에게 “트랜마스터가 두 행사에 대한 과업을 완료했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제로쿨투어는 “이 같은 발언은 입찰 심사위원들의 주관적 평가에 심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판단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조직위 측은 “최영규 심사위원은 입찰에 참가한 제로쿨 및 트랜마스터와 일면식도 없고, 어떤 경우에도 접촉한 사실이 없다”며 “심사과정에서도 그 어떤 업체에 영향을 줄만한 언급을 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국회 이민봉·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