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종전 다자회담 추진
한반도 종전 다자회담 추진
  • 경인매일 kmaeil@
  • 승인 2007.10.04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정상이 현재의 정전 체제를 종식시키고 평화체제를 구축하기위해 직접 관련된 3자 또는 4자 정상들 간의 회담을 추진키로 했다. 남북 당사자는 어떤 전쟁도 반대하며 불가침의무를 확고히 준수하는 것을 약속했다.

또 양 정상은 북측 해주지역과 주변지역을 포괄하는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4일 오후 1시 백화원 영빈관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에 서명했다.

선언은 본항 8개, 별항 2개 등으로 구성됐고, 서명 주체는 '대한민국 대통령 노무현'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국방위원장 김정일'으로 돼 있다.

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우선 '2007 남북 공동선언'을 통해 "남과 북은 현 정전체제를 종식시키고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직접 관련된 3자 또는 4자 정상들이 한반도 지역에서 만나 종전을 선언하는 문제를 추진하기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합의했다.

양 정상은 또 남과 북은 한반도 핵문제 해결을 위해 6자회담의 ‘9.19 공동성명’과 ‘2.13 합의’가 순조롭게 이행되도록 공동으로 노력한다는 데 합의했다.

또 양 정상은 6.15 공동선언을 변함없이 이행해나간다는 의지를 확인하고, 6월15일을 기념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이날 오후 1시 서명한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에서 "남과 북은 6.15 공동선언을 고수하고 적극 구현해 나간다"는데 합의하고 이같은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양 정상은 "남과 북은 우리민족끼리 정신에 따라 통일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며 민족의 존엄과 이익을 중시하고 모든 것을 이에 지향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합의했다.

양 정상은 이 밖에 정상회담 정례화, 다음달 남북 총리.국방장관 회담 개최, 이산가족 상봉 확대.상시화 등을 이끌어 냈다.

 

경인매일
경인매일
kmaei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