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서영교의 잊힌 지난 1년…“정중동 행보 통한 지역구·의정 성과 보고합니다”
[특별인터뷰] 서영교의 잊힌 지난 1년…“정중동 행보 통한 지역구·의정 성과 보고합니다”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06.25 2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4월 열린 제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은 123석을 획득, 원내 1당으로 올라서는 기쁨을 누렸다. 하지만 그 기쁨은 오래가지 못했다. 당내 당선자 중 1명이 가족을 자신의 비서관 및 인턴으로 채용한 사실이 드러나 대중의 질타를 받았기 때문이다.

결국 재선 의원으로서 각오를 단단히 다지던 당사자는 그해 7월 탈당하는 비운을 맞이했다. 서울 중랑구갑에서 19대에 이어 20대까지 연임하고 있는 서영교 의원이다.

탈당 후 서 의원은 장기간 칩거에 들어갔다. 이로 인해 국민들은 청문회, 국정감사, 대정부질의 등에서 두드러졌던 그의 우렁찬 목소리를 들을 기회를 당분간 잃었다.

하지만 서 의원은 칩거 기간 동안 오로지 은둔의 길만 걸은 것은 아니었다. 경인매일은 1년에 가까운 그의 지난 행보를 질문하고, 향후 계획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 “탈당 아픔 딛고 발로 이룩한 중랑구 발전”

우선 서 의원은 무소속으로 신분이 바뀐 후 지역구 주민들이 입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다고 전했다.

그는 중랑구에 대해 “뒤로는 용마산이 있고 앞으로는 중랑천이 흐르는 배산임수의 명당”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제가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28억원의 예산을 확보한 중랑천 물놀이장이 지난해 개장해 올해도 문을 열어 무더운 여름 지역 주민들의 땀을 식혀주고 있다”고 말했다.

또 “물놀이장 옆에 있는 장안교도 리모델링을 거쳐 중랑의 관문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명품보행로와 예쁜 경관조명을 설치하기 위해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서 의원은 실질적인 주민들의 생활 편의 개선을 위해서도 바쁘게 움직였다고 밝혔다. 그는 “세무서가 없어 동대문구까지 가서 세금신고를 해야 하는 주민들의 불편함을 듣고, 중랑구에 세무서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올해 4월 중랑세무서가 문을 열어 중랑구민들이 멀리 동대문구까지 가지 않아도 되게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향후 지역구 발전 계획에 대해서는 “화상 경륜·경정장이 들어서 있는 상봉터미널을 재정비하고, 낡은 중랑구민회관과 주변 시설들을 통합해 행정복합타운 건설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 “새로 둥지 튼 국방위…사드는 국민 소통 및 합의가 우선”

서 의원은 당초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했다. 법사위 회의장에서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과 벌인 설전이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그의 활동은 거침이 없었다. 하지만 탈당 후 그는 법사위를 떠나 국방위원회로 자리를 옮겼다.

국방과 관련, 최근 대한민국의 최대 이슈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다. 쉽게 말해 사드를 배치하면 중국의 경제보복이, 배치하지 않으면 미국과의 관계 악화 및 대북 안보가 걱정되는 딜레마를 안고 있다.

서 의원은 국방위원으로서 사드 문제에 대해 “최근 북한이 연일 미사일을 발사하고, 핵실험 징후를 보이는 등 위협이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어 이에 대한 강력한 대처가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사드 문제는 북한 위협뿐만 아니라 대중국관계, 대미관계 등 우리 안보에서 중요한 사안이 복합적으로 결합돼 신중한 판단은 물론 국민적 합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 박근혜 정부는 사드배치를 일방적이고 독단적으로 번갯불에 콩 볶아 먹듯이 밀어붙였다”며 “국방부는 사드의 환경영향평가를 피하기 위해 부지면적을 축소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방위 차원에서 사드배치에 대한 정확한 보고와 함께 관련된 논의를 실시하고, 이를 통해 관련 의혹 해소는 물론 국민과의 소통으로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가장 먼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 태완이법, 옥시3법 차근차근 통과 진행 중…소상공인 보호도 함께

서 의원은 지난 1년 동안 대중의 시선에서 잠시 멀어졌으나 의정활동은 묵묵히 수행했다. 그 성과도 차츰 나타나는 상황이다. 그는 “내가 대표발의해 시행된 살인죄에 대한 공소시효 폐지를 골자로 하는 ‘태완이법(형사소송법 개정안)’을 통해 그동안 미제로 남아있던 많은 사건들이 재수사에 들어가 진범이 잡히는 등 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서 의원은 “20대 국회에 들어 첫 발의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구제를 위한 ‘옥시3법(가습기살균제 피해자구제법, 징벌적 손해배상을 담은 제조물책임법, 소비자집단소송법)’ 중 두 가지 법률안이 이미 본회의를 통과했고, 이제 남아있는 소비자집단소송법을 하루빨리 통과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소상공인들의 권익 보호를 위한 활동도 전했다. 그는 “소상공인들에게 공정한 시장 환경을 보장하고, 사업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제도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회소상공인정책포럼’을 만들어 대표의원을 맡고 있다”고 했다.

서 의원은 “소상공인이야말로 우리나라 전체 사업체의 90%에 육박할 정도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우리 경제의 가장 중요한 주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추가경정 예산안까지 마련하며 강조하는 일자리 창출에 있어 경제활동인구의 38%를 차지하는 소상공인에 대한 고려야말로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 등 소상공인의 장기적 비전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라고 다짐했다.

◆ “복당, 지금은 신경 쓰지 않아…본분에 충실할 뿐”

정치권은 서 의원이 민주당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다. 무엇보다 서 의원이 지난 제19대 대선 당시 문재인 대선 후보의 서울 중랑갑 지역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기 때문이다. 또한 4월 재·보궐선거에서는 경북 상주시군위군의성군청송군 지역구에서 민주당의 김영태 후보를 지지하기 위해 해당 지역을 몸소 방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서 의원은 복당에 대해서는 초연한 마음가짐을 나타냈다. 그는 “현재는 복당에 의미를 두지 않고, 국민들을 위한 입법활동과 정책개발에 전념하겠다”며 “지역주민들이 더욱 살기 좋은 중랑구를 만들기 위한 현안해결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앞으로 당의 요청이 있을 때는 당연히 복당수순을 밟아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20대 국회의 정책적 성과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 의원은 경인매일 독자들에게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국민들의 촛불이 정권교체를 이뤄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이제 한 달이 조금 넘었다”며 “밖으로는 사드로 인한 미국과 중국의 압박이 거세지고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도발과 무인비행기 논란 안으로는 극심한 경제침체와 일자리부족으로 인한 국민들이 혼란과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이 문재인 정부와 국회를 믿어주시고 도와주셔야한다”고 당부했다. 또 “저도 국방위원으로서 우리나라의 안보를 챙기고 우리 아이들과 국군장병들의 인권을 신장시켜 무사히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대담: 국회 이민봉 기자 / 정리: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