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 국감서 캠코 혼쭐…“다스는 누구 꺼냐, 임직원 공짜 해외여행은 뭐냐”
정무위 국감서 캠코 혼쭐…“다스는 누구 꺼냐, 임직원 공짜 해외여행은 뭐냐”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10.30 0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정 “다스, 120억 비자금 조성” 민병두 “해외연수 명목 공짜여행”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실소유 의혹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다스’가 다수의 개인 차명계좌를 이용해 120억 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무위 소속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27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그동안 제보 받은 내용을 분석한 결과 2008년 이른바 MB(이명박) 특검 당시 정호영 특검팀이 덮은 120억 원 규모의 비자금의 실체가 나왔다”고 말했다.

심 의원은 “이 비자금은 17개 개인 명의의 총 40개 계좌로 운용되다가 MB 특검 종료 이후 다스 명의로 전액 입금됐다”며 “이 돈은 다스의 미국법인으로부터 외상값(매출채권)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회계처리가 돼 다시 유입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종합하면 정호영 특검이 이 비자금을 확인했고, 당시 대통령 당선인인 MB 측이 더는 수사하지 않도록 한 것”이라며 “검찰 수사로 다스 비자금의 실체를 다시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 의원은 “다스는 캠코가 지분을 취득한 후 배당을 요구하기 전까지 최대주주였던 이상은과 김재정에는 배당한 적이 없다”며 “이는 대주주인 이들이 실질적 주인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창용 캠코 사장에게 “다스가 누구 것인지를 밝히라는 국민적 요구가 많다는 걸 알고 있냐”며 “19.9%의 지분을 가진 캠코도 실제 주인을 밝히는 데 의무와 책임이 있는 만큼 열람권을 활용해 조사해보라”고 주문했다.

이에 문 사장은 “검찰이나 법 집행기관에서 자료요청이 있으면 심사를 해서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돼 있다”면서 “요청이 있으면 법에 따라 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료를) 제공하겠다”고 답변했다.

또 이날 국감에서는 자산관리공사 임직원들이 9년간 카드사 지원을 통해 공짜 해외여행을 즐겼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자산관리공사부터 제출받은 ‘복지카드 혜택에 따른 해외연수 참가자 명단’ 자료에 따르면 총 102명이 해외연수 명목으로 공짜 여행을 다녀왔다.

자산관리공사는 임직원들을 위해 지난 2009년부터 카드사와 맞춤형 복지카드 협약을 맺어왔다. 이로 인해 임직원들은 해외여행을 포함한 각종 경제적 혜택을 제공받고 있었다.

민 의원은 “자산관리공사는 임직원들의 카드사용 실적에 따른 적립금 총 2억500만원을 쌓아두고, 매년 해외연수라는 명목으로 공짜 해외여행을 다녀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민 의원은 “청탁금지법 시행 후에도 공짜 해외여행이 자행됐다”고 질타했다. 그는 “청탁금지법은 공직자 등이 그 명목에 관계없이 동일인으로부터 1회 100만원 이상을 받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1인당 약 156만원의 비용이 든 이 기업의 공짜 해외여행은 청탁금지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여행지가 모두 휴양지라는 점도 해외연수를 명목으로 해외여행을 다녀왔다는 주장을 뒷받침한다는 설명이다.

자산관리공사 임직원들은 지난 2009년 필리핀 세부를 시작해 2010년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2011년 미국 괌, 2012년 필리핀 세부, 2013년 일본 홋카이도, 2014년 태국 방콕·파타야 및 베트남 하노이·하롱베이, 2015년 중국 하이난, 2016년 베트남 다낭, 2017년 태국 카오락 등을 다녀온 것으로 파악됐다.

인원은 적게는 2명에서 많게는 14명까지다.

국회 이민봉·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