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오포읍 주민들 교통안전 확보
광주시 오포읍 주민들 교통안전 확보
  • 정영석 기자 aysjung7@hanmail.net
  • 승인 2017.10.30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도57호 동림나들목 부근 보조도로·통로박스 개설

광주시 오포읍 능평리 일대에 건설 중인 동림나들목 부근에 보조도로가 개설돼 주민들의 교통안전이 확보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국지도 57호선 오포~포곡 간 도로확포장공사의 일환으로 조성되는 동림나들목 부근에 보조도로(부체도로) 및 통로박스를 개설해 달라고 오포읍 주민들이 제기한 집단고충민원을 중재했다고 29일 밝혔다.

그동안 오포읍 주민들은 마을을 다닐 수 있는 계획도로가 없어 사유지를 이용해 출입해 왔는데 이로 인한 주민 간 마찰이 오랜 기간 발생해 왔다. 또한 사유지 도로가 좁아 화재 등 긴급 상황에 대처하기도 어려운 애로가 있었다.

그러던 중 주민들은 국지도 57호선 공사로 조성 예정인 동림나들목 진입로가 마을을 가로질러 설계되자 경기도에 마을 간 단절을 방지하고 통행 편의를 위해 부체도로의 건설을 요구해 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지난 5월 국민권익위에 도움을 요청했다.

이후 국민권익위는 수차례의 실무협의와 현장조사 등을 거쳐 25일 광주시 오포읍사무소에서 주민 대표와 경기도 건설본부장, 광주시 부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권익위 김인수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 주재로 현장조정회의를 열어 중재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냈다.

이날 중재에 따라 경기도는 2019년까지 동림나들목 진입로 부근에 길이 270미터, 폭 4미터의 부체도로를 개설키로 했다. 아울러 주민 통행이 가능한 폭 6미터, 높이 4.5미터의 통로박스도 설치키로 했다.

광주시는 부체도로 등 개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경기도에 사업비 4억원을 지원하고 토지 보상 등에 적극 협조키로 했다.

김인수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은“오늘 조정으로 공공사업으로 인한 주민들의 고충이 광역·기초단체 간 적극적 협력을 통해 원만히 해결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면서 합의 사항을 잘 이행해 줄 것을 관계기관에 당부했다.
 

정영석 기자
정영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aysjung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