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버스 사고예방 ‘안전운행 지킴이석’ 시범운영
부천시, 버스 사고예방 ‘안전운행 지킴이석’ 시범운영
  • 전영수 기자 god481113@hanmail.net
  • 승인 2017.11.14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는 버스 운전자와 승객이 버스안전을 함께 지키는‘안전운행 지킴이석’을 운영한다.
이는 버스 앞좌석을 ‘안전운행 지킴이석’으로 지정해 이곳에 앉은 승객이 난폭운전, 신호위반, 졸음운전 등 부주의한 운행에 대해 운전자에게 시정을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공식적으로 부여하는 제도다.

시는 오는 12월 말까지 부천버스(주)의 10번, 83번, 88번, 88-1번 등 4개 노선에 대해 시범운영 후 내년에는 전체 6개 시내버스 업체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해당 노선의 버스에는 차량의 앞좌석 창문에‘안전운행 지킴이석’임을 공지하는 안내 스티커를 부착한다. ‘안전운행 지킴이석’에 앉은 승객은 운전자가 부주의한 운행을 할 경우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이에 불응할 경우 교통불편 민원처리 커뮤니티인 네이버밴드‘부천해피버스’에 불편내용을 등록하거나 운수업체 또는 부천시 콜센터(032-320-3000)에 전화로 신고할 수 있다.

시는 지난 9월 전체 시내버스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운수종사자 친절교육 시‘안전운행 지킴이석’ 운영에 대해 미리 안내하고 취지를 설명해 버스업체와 운수종사자의 이해를 구한 바 있다.

함병성 대중교통과장은“승객 스스로 안전을 지키고 운전자도 안전운행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 친절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범운영 과정을 통해 문제점 및 개선 대책을 마련해 내년부터는 전체 시내버스와 전세버스 등으로 적용대상을 확대하는 등 안전운행 시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영수 기자
전영수 기자 다른기사 보기
god48111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