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앞에 여야 없다…일제히 포항 방문, 주민 위로
지진 앞에 여야 없다…일제히 포항 방문, 주민 위로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11.17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한국·국민·바른·정의, 지도부 총출동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16일 오전 경북 포항시 흥해읍 홍해실내체육관에 마련된 대피소를 찾아 피해 주민들을 위로하고 있다.

정치권이 지진 앞에 여야를 막론하고 포항을 방문해 피해현장을 찾았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6일 오전 당직자들과 함께 지진 진앙과 가까운 포항시 북구 흥해읍 사무소와 이재민이 있는 흥해 체육관을 찾았다.

우 원내대표는 주민들을 위로하는 자리에서 “지진 피해를 본 포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고 특별지원금과 교부세 등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우리나라도 이제는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다”라며 “내진설비를 강화하고 이에 대한 세제지원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지진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금은 예산국회인 만큼 특별재난지역으로 바로 선포될 수 있도록 하고, 우리 당 차원에서는 포항 특별지원대책팀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홍 대표는 “재난에는 여야가 없다”며 “모두가 합심해 여러분들을 지원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와 한국당 의원들은 흥해읍을 찾아 지진 피해가 특히 심한 아파트들을 돌아보고, 흥해 체육관과 인근 중학교 등으로 임시 대피 중인 주민들을 만나 위로를 전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흥해 체육관을 찾은 자리에서 “다른 당들과 협조해 포항 지역을 긴급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국가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국민이 이같은 재난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각급 학교와 공공시설에서 솔선수범해 재난훈련을 정기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도 흥해 체육관을 찾아 “피해를 최대한 빠르게 복구하도록 당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주민들을 위로했다.

유 대표는 “일부 건물은 들어가지도 못할 정도로 위험한 것 같아 주민들이 집에 바로 돌아갈 수 없는 상황이니 대책을 빠르게 만들어야 한다”며 “체육관에는 힘든 환자도 있고 만삭인 분도 계시는 데 포항시 관계자들이 이분들이 좀 더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해 드렸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도 흥해읍사무소와 체육관을 찾아 주민들에게 “힘내세요”라며 “하루속히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위로했다.

또 포항시 공무원에게 “지진 당시 다행히 포스코 작업중단이 없었다고 들었는데 근로자 피해는 없었냐”고 묻기도 했다.

이들은 주민들을 만난 뒤 흥해읍 일대 피해가 큰 한동대와 대성아파트 등 피해현장을 둘러봤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