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에 李 총리 “깊은 사과…책임자 문책”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에 李 총리 “깊은 사과…책임자 문책”
  • 이민봉 기자 lmb0313@nate.com
  • 승인 2017.11.25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 “책임질 부분, 책임지겠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가운데)과 이낙연 국무총리(왼쪽)이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이 불거진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과 관련, 이낙연 국무총리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세월호 희생자 가족과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를 드린다”며 “정부는 최단 시간 안에 은폐의 진상을 규명해 가족과 국민 앞에 밝히고, 책임자를 엄정히 문책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 총리가 “보고할 것이 있으면 보고하라”고 하자 “책임을 느낀다”며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답변했다.

이 총리는 “미수습자의 완전한 수습은, 가족은 물론 국민 모두의 간절한 염원이었다”며 “미수습자 가족들은 세월호 침몰 이후 3년 7개월 동안 진도 팽목항과 목포 신항에서 수습을 기다리며 인고하다 추가 수습 포기라는 고통스러운 결정을 내리고 장례에 임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유골 은폐는 그런 가족과 국민께 실망을 넘어 배신감을 안겨드렸다”며 “변명의 여지가 없는 수치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 총리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가족들의 안타까움을 고려해서 유골의 DNA(유전자) 감식 등을 되도록 신속히 진행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또 해수부 등에는 “세월호 참사 이후의 여러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는지 차제에 재점검해서 잘못은 바로잡고 부족은 채우기 바란다”며 “진행되고 있는 선체조사가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최대한 지원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세월호 참사의 원인과 여러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관련 특별법안이 내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법안이 차질 없이 통과돼 제2기 특조위가 조속히 가동되기 바란다”고 했다.

그는 “이번 일은 공직사회 곳곳에 안일하고 무책임한 풍조가 배어있다는 통렬한 경고”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공직사회의 기강을 다잡고 책임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다시 강화하겠다”며 “이 문제는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는 대로 국민 여러분과 공직자들께 밝히고 흔들림 없이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총리는 “세월호 희생자 가족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아울러 이 총리는 “정부의 사과는 명료하고도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현안조정회의는 침통하고 참담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 총리는 전날 김영춘 장관으로부터 전말을 보고받은 뒤 즉각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미수습자 가족과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 이민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