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희망도 변화도 없는 한국당과 통합, 내가 안 해”
유승민 “희망도 변화도 없는 한국당과 통합, 내가 안 해”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11.28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떠날 사람은 다 떠나…국민의당 변하면 통합 가능”
28일 오전 국회 바른정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한 유승민 대표가 발언을 전하고 있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자유한국당과의 통합 가능성을 일축했다.

유 대표는 28일 MBC 라디오 ‘변창립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연대와 합당 파트너가 국민의당이냐, 한국당이냐”는 청취자의 질문에 “아무 희망도 변화도 없는 한국당과 통합, 이건 제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 유 대표는 탈당 사태와 관련, “이제 떠날 사람은 다 떠났다”고 평했다. 그는 “남은 열한 분 국회의원들은 상당히 안정을 찾고 있고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면서 “한두 분 흔들리는 분이 아직 계시긴 하지만 최대한 다독거리고 개혁보수가 정치 미래를 위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서로 용기를 북돋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탈당한 사람들은) 좀 쉽고 편하게 (선거를) 치르기 위해서 간 측면이 분명히 있겠지만 아주 잘못된 착각이라고 생각한다”며 “자유한국당 모습으로 총선, 대선을 치르면 보수가 절대 승리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원하는 미래를 위한 개혁, 그 길을 같이 가겠다”며 “이런 세력으로 국민의당이 만약 변하면 저희들이 같이 갈 수 있고, 그렇지 않고 지금과 같이 안보든 지역주의 극복이든 이런 문제를 해결 못 하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국민의당 자체가 지금 자신들의 정체성, 당의 진로, 앞으로 어떤 정치를 할 건지에 대해서 진통을 겪고 있지 않냐”며 “국민의당이 어떤 진통을 겪고 어떻게 정리되는지 저희들은 지금 그냥 지켜보고 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안철수 대표에 대해서는 “경제나 복지, 노동, 교육, 이런 분야에서 추구하는 바가 굉장히 공통점이 많다”며 “그동안 의견 차이가 있었던 부분이 안 보였는데 안보 해법에 대해 우리가 뜻을 같이할 수 있냐, 그 점에 대해 서로 점검을 하는 그런 상태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또 “안 대표와는 필요하면 언제든지 만날 생각”이라고 했다.

유 대표는 “정치를 시작한 지 18년이 다 돼 가는데, 지금이 아마 제일 힘든 것 같다”고 토로했다. 그는 “원내교섭단체도 깨지고, 국고보조금도 줄어들고, 국회 안에서 협상력도 많이 약화해 저희들을 국민께 알리는 일, 이런 것부터 과거보다 훨씬 어렵다”면서도 “모든 노력을 다해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