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北 도발 규탄’ 한 목소리…보수야당, 文 정부 책임론 제기
정치권, ‘北 도발 규탄’ 한 목소리…보수야당, 文 정부 책임론 제기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11.29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안보 위한 중요한 시기 실기”…정의당 “강력 대응만이 정답은 아냐”

여야 정치권이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도발을 일제히 규탄했다. 특히 보수야당은 문재인 정부를 향한 책임론도 제기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29일 논평을 내고 “국제사회의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어떠한 행동도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한·미·일이 공동으로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를 요청했으며,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북한의 폭주를 절대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북한이 대화 대신 도발을 지속한다면 북한은 전례 없는 강력한 제재를 마주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당 제윤경 원내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제재와 압박의 강도를 더욱 높일 수밖에 없다”며 “북한은 핵과 미사일을 통한 의사 표현이 결국 스스로 고립을 자초하는 것이고, 더 강도 높은 압박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을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북한의 무력도발 행위는 전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단계”라면서 “문재인 정부는 북한과 대화가 가능하다고 주장하며 허울뿐인 평화 이야기로 일관해 안보를 위한 중요한 시기를 실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강력한 한·미·일 군사협력과 세계가 취하고 있는 대북 제재에 동참하는 것만이 대한민국의 안보를 지킬 수 있는 수단이라는 것을 문재인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은 “한·미 정부는 중국의 원유공급 중단 등 강력한 대북제재를 요구해야 한다”면서 “강력한 대북제재를 통해 북한이 대화의 테이블로 나올 수밖에 없도록 하는 정부의 유능한 외교·안보 능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유의동 바른정당 수석대변인은 “북한의 도발은 우리 정부의 일방적인 순애보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다”면서 “문재인 정부가 북한과의 대화에만 집착하다가 오늘을 맞이했다는 것이 국민의 중론”이라고 말했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북한 정권의 무모한 선택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도 “도발과 강력 대응이라는 관성적 대응만으로는 한반도에 다가오는 전쟁의 먹구름을 막아낼 수 없다”는 논평을 내놓았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