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종고속도로 원삼 모현IC 설치 타당”
“서울-세종고속도로 원삼 모현IC 설치 타당”
  • 최규복 기자 chen8815@naver.com
  • 승인 2017.12.0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 경기연구원 용역 결과 경제적 타당성 충분

2022년까지 건설 예정인 서울~세종고속도로의 안성성남 구간에 원삼·모현IC를 설치하는 것이 비용·편익 분석에서 적정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용인시는 최근 경기연구원에 의뢰해 실시한 ‘서울~세종고속도로 용인시 나들목 타당성 조사’에서 원삼·모현 두 곳의 IC 설치가 비용에 비해 편익이 높게 나왔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용인시는 국토부와 기재부 등에 IC 두 곳에 대해 당초 설계대로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요청할 방침이다.

조사에 따르면 모현IC는 비용(C)에 대한 편익(B) 비율인 B/C가 3.07, 원삼IC는 1.92로 나타났다. 두 곳 모두 비용에 비해 편익이 월등히 높았다. B/C가 1보다 크면 투입한 비용에 비해 경제적 편익이 커 사업을 추진하는 게 타당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조사는 기획재정부가 국토부에 실시설계에 반영된 원삼·모현IC에 대한 적정성 재검토를 요구하며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이 작업을 맡긴데 대해 용인시가 자체적으로 적정성 검토를 실시한 것이다.

서울~세종고속도로는 정부가 지난 2015년 구리에서 세종까지 131.6km를 건설하기로 확정하고 현재 실시설계를 마친 뒤 일부 구간을 착공한 상태다.

정찬민 용인시장은 “연구 결과 적정하다는 분석이 나왔기 때문에 당초 설계대로 진행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이를 관계부처에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