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기반 물관리 시스템 ‘해법찾기’
IoT 기반 물관리 시스템 ‘해법찾기’
  • 이창호 기자 rgl1004@nate.com
  • 승인 2017.12.06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상하수도사업소, 물관리 분야 고도화 추진 포럼 개최

김포시상하수도사업소(소장 채지인)는 지난 1일 인하대학교 6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동계학술대회에 참가해 물관리 분야 고도화 추진 포럼을 개최했다.

‘새로운 정부와 좋은 정책’이라는 주제로 한국정책학회와 한국행정연구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이날 학술대회에는 25개 세션에서 7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되고 400여명의 학자 및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이 날 행사에서 김포시상하수도사업소는 4차산업에 부응하는 신사업 추진을 위한 포럼에서‘Smart & Safe City, Gimpo’를 주제로‘IoT 기반 물관리 시스템’에 대해 전문가들과 토론했다.
채지인 소장이 발제자로 나선 포럼에는 채은경(인천발전연구원 박사), 최호진(한국행정연구원 박사) 방민석(단국대 교수), 성욱준(서울과기대 교수) 등 관련 분야 패널리스트 및 상하수도사업소 직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채지인 소장은 스마트한 물 관리시스템으로 ▲위치정보 정확도를 통한 이상징후 감지로 사고예방 ▲최신 기술인 IoT(아이오티)와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을 적용한 MR(믹스드리얼리티, 복합현실)기반의 비용을 절감하면서 시간 단축이 가능한 ‘운영관리-사고대응 역량 강화’ ▲유사시 Golden Time 확보를 위한 원격 현장관리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인천발전연구원 채은경 박사는‘IoT 기반도 중요하지만 스마트 타운 플랫폼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고, 한국행정연구원 최호진 박사는 ‘실행력을 담보할 수 있는 예산확보 대책과 주민공동체와의 협력·의사소통’에 대해 제언했다. 성욱준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조직내 거버넌스 및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코멘트 했고, 방민석 단국대 교수는‘시민참여 방안에 대한 명확한 설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채지인 소장은“공론의 장에서 관련 분야 석학들이 제시한 제언을 보다 합리적으로 구체화시키고 발전시켜 상·하수도 분야 시설물 관리에 접목함으로써 세계적인 수준의 물관리 시스템 및 사고대응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