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동아시아 연안도시 경험·성공‘공유’
안산시, 동아시아 연안도시 경험·성공‘공유’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17.12.0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시장 제종길)는 중국 하이난성 산야(Sanya)시에서 개최된 2017 PNLG 포럼에 참석했다. PNLG(PEMSEA Network of Local Goverments)는 동아시아해양환경협력기구(PEMSEA)의 지방정부간 네트워크로서 해양환경보호 및 연안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2006년에 설립됐으며, 안산시는 2015년에 가입해 2016년에 PNLG 포럼을 개최한바 있다.

‘블루이코노미를 위한 연안지역의 생태복원’이란 주제로 열린 2017 PNLG 포럼은 동아시아 연안지역의 다양한 생태복원 경험을 공유하고 중국 산야시 연안지역의 해양생태복원 및 도시복원 실제 사례를 현장에서 확인했다.

또한 지난 2016년 안산에서 개최된 PNLG 포럼에서 채택된‘안산선언’이후, 지방정부간의 실제 이행상태 점검도 이뤄졌다.

‘안산선언’은 동아시아 연안도시의 경험과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실천 가능한 계획 수립과 이행상태 점검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2017년 1년간 27개의 회원도시가 안산선언을 이행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이번 PNLG 포럼에 참석해 동아시아 각국 회원도시와의 우호 협력 관계증진과 정책 교류의 시간을 가진 제종길 안산시장은“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점에서 연안관리가 이루어졌을 때 지속가능한 발전을 통한 블루이코노미 성장이 가능하다”며“이번 포럼을 통해 얻은 회원도시의 경험과 정보를 안산시 연안관리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동아시아해양환경협력기구(PEMSEA) 사무국장인 아드리안 로스에게 연안통합관리지역 중 하나인 북한 남포와 안산시가 관련 업무차원에서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역할을 요청했다.

이번 2017 PNLG 포럼은 12월 4일부터 7일까지 안산시를 비롯해 동아시아 10개국 31개 회원도시의 시장 및 관계공무원 200여명이 참석했으며, 이번 총회에서 동티모르 3개 도시가 신규 가입해 회원도시는 48개 도시로 증가했다.

2018 PNLG 포럼은 3년마다 개최되는 동아시아해양회의(EAS)와 함께 필리핀 일로일로에서 인접한 기마라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