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불법 자금 수수 의혹’ 이우현 11월 소환
檢, ‘불법 자금 수수 의혹’ 이우현 11월 소환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12.10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우현, 심장 이상 입원 중…출석 여부 불투명
이우현 한국당 의원

검찰이 ‘공천헌금’ 명목으로 불법 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는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재선·경기 용인시갑)을 11일 소환 조사한다. 그러나 이 의원은 최근 심장 이상 증세로 입원해 출석 여부는 미지수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11일 오전 9시 30분 이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이 의원과 그의 옛 보좌관 김 모 씨 등이 연루된 뇌물성 금품 거래 의혹을 캐물을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검찰은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이었던 이 의원이 남양주시의회 전 의장 공 모 씨(구속)로부터 공천 청탁과 함께 상자에 담긴 현금 5억 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공천을 받지 못한 공씨의 항의에 이 의원이 5억 원을 돌려줬으며, 공씨로부터 5억 원 이외에도 여러 차례에 걸쳐 5000만 원을 별도로 받은 단서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4~2016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과 간사를 지낸 이 의원은 2015년 전기공사 업자인 김 모 씨(구속)로부터 억대의 현금을 수수하는 등 여러 명의 건축업자와 지역 정치권 인사들로부터 금품을 받은 의혹도 받고 있다.

그러나 이 의원은 공천헌금 등 의혹에 대해 “터무니없는 소설”이라며 혐의를 전면 부인해왔다.

검찰은 이 의원의 옛 보좌관 김 모 씨를 불법 다단계 업체 IDS 홀딩스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해 수사하면서 그의 수첩에서 다수의 지역정치인 이름과 숫자가 적힌 ‘금품수수 리스트’를 확보해 이 의원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했다.

다만 이 의원은 지난달 말 심장 이상 증상을 보여 현재 경기도의 한 병원에 입원했으며 곧 스텐트(심혈관 확장장치) 시술을 앞둔 상황이라 11일 출석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 측 관계자는 “검찰이 지난 7일 압수수색 당시 병원까지 와서 대략적인 상황을 알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미 소환 통보가 오기 전 시술 날짜가 잡혀있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검찰 관계자는 “이 의원에게 11일로 소환을 통보한 것은 그의 상태 등을 모두 고려한 것”이라며 “이 의원 측으로부터 불출석 의사를 전달받은 바 없으며 통보는 아직 유효하다”고 말했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