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구, 숲 도시로‘화려한 변신’
인천 연수구, 숲 도시로‘화려한 변신’
  • 김정호 기자 kjh6114@hanmail.net
  • 승인 2017.12.22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연수구가‘숲 도시’로 바뀝니다! 도심 속 숲에서 힐링하세요!”

인천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지역 내 곳곳에 숲 쉼터를 비롯해 명품 소나무 숲, 아이들을 위한 숲 놀이터 등을 조성, 숲 도시로 탈바꿈한다.

구에 따르면 지역 내 공원은 77개(84만215㎡), 녹지는 47곳(76만4천296㎡), 산림은 428ha, 가로녹지는 65곳(29만9천122㎡), 가로수는 길이 157.33㎞에 느티나무·이팝나무 등 4만6천48본이 심어져 있다.

구는 올해 전통 숲 조성을 비롯해 학교와 병원에 명상 숲과 나눔 숲, 그리고 아이들을 위한 생태 숲과 생태 놀이터, 청량산 소나무 자생군락지의 명품 소나무 숲 가꾸기 등을 추진한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연수구가 비록 공동주택 중심의 도시지만, 문학산 끝자락과 청량산, 봉재산은 물론 남동구와 경계에 있는 녹지까지 숲이 적지 않다”며 “주민들이 쉬고, 힐링하는 공간이 지역 곳곳에 숲 쉼터 등이 더욱 많아져 ‘숲 도시 연수’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삼호현 입구 전통 숲

구는 우선 내년에 청학동 문학산 산자락인 문학터널 위편에 있는 삼호현 입구에 옛 백제 사신 행렬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전통 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삼호현은 옛 삼국시대 때 중국으로 파견 가는 백제 사신들이 현재 옥련동의 능허대(凌虛坮)에서 배를 타고 떠났는데, 이곳에 서서 세 번 이름을 부르고 이별했다고 한다.

구는 이곳이 과거 채석장 부지여서 자연암반의 경관이 수려한 만큼, 연수구만의 특색 있는 전통 숲을 만들어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구는 9억 원을 투입해 인공폭포와 쉼터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구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있는 대형 할리우드(HOLLYWOOD) 글씨 간판처럼, 연수구를 나타내는 홍보 간판도 설치할 예정이다.

▶명상 숲 및 나눔 숲

구는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박문여고와 박문여중에 각각 명상 숲을 조성한다. 구는 학교에 각종 나무를 심고 휴게 시설을 설치, 학생들에게 자연체험 학습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사업엔 산림청으로부터 6천만 원의 예산을 받아 총 사업비 1억2천만 원이 투입된다.

구는 명상 숲으로 인해 학생들이 정서 함양 및 환경 친화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는 또 연수동 적십자병원(경인의료재활센터병원)에 사할린동포 복지관을 연계, 주민 참여형 치유의 숲 조성에 나선다. 현재는 10여년이 지나도록 고목이나 덤불 등이 뒤덮여 방치된 상태다.

구는 이곳에 높이가 8m 넘는 교목 100주를 심고, 작은 관목 및 꽃 등 5천여 본, 그리고 잔디 등을 심을 예정이다. 병원에 입원해 있거나 병원을 찾은 환자는 물론, 연수구민들이 이곳에 찾아 산책을 하거나 휴식 등을 취할 수 있는‘주민의 정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생태 숲 및 생태 놀이터‘아이뜨락’

아이뜨락은 ‘아이’와‘뜰’, ‘락(樂)’을 더한 말로 아이들이 노는 자연 공간을 의미한다. 구는 도시의 어린이가 흙·풀·나무 및 동·식물과 같은 다양한 자연 생태요소를 활용해 놀이, 생태체험, 휴식 등을 할 수 있는 자연 생태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구는 내년에 송도동 신정초등학교 옆 녹지와 동춘동 동춘 공원에 각각 생태 놀이터를 각각 조성할 계획이다. 생태 놀이터는 생물들이 살 수 있는 자연공간, 어린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모험공간, 모래·나무·자갈 등 자연재료를 활용한 놀이공간, 휴식·소통 등 커뮤니티 공간 등이 생긴다.

구는 아이뜨락이 어린이와 그 가족, 연수구민이 모여 자연과의 친밀감, 정서적 안정감, 신체적 건강성을 되찾는 힐링과 휴식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는 지난 2012년부터 아이뜨락 조성사업을 추진, 현재 39곳의 아이뜨락을 조성 완료했다.

▶명품 소나무 숲 가꾸기
 
구는 청량산 등산로 주변 소나무 자생군락지를 보존, 연수구의 명소로 만들기 위한 명품 소나무 숲 가꾸기 사업을 추진한다.

구는 총 1억 원을 투입해 이곳에서 자라고 있는 소나무 중 보전가치가 높은 1천주를 골라 집중 관리 할 방침이다.

구는 수형을 조절, 자칫 과밀 생장으로 인한 고사지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나무가 너무 빡빡하게 자라 햇빛이나 바람이 잘 통하지 않아 집단 고사지가 발생하는 등 일대 생장불균형 상태의 소나무를 가지치기 작업 등 집중 관리해 자생력을 높여줄 예정이다.

▶가로수 특화거리 및 꽃피는 거리

이 밖에도 구는 수원 사각머리 버짐나무 거리나 충청북도 단양 중국단풍 거리처럼 가로수 특화거리 조성에 나선다. 이미 심어진 가로수를 잘 가다듬어 미관 등이 더욱 좋아지는 것은 물론, 특징까지 만들어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대상은 우선 송도유원지에서 남동구 방향으로 연수구 원도심을 관통하는 앵고개로와, 송도국제도시의 핵심 기관·기구가 있는 아트센터대로다.

구는 버짐나무와 중국단풍 나무의 형태를 최대 3차례씩 잘 다듬고 가지치기를 해 아름답고 특색 있는 가로수 라인을 구현할 예정이다.

구는 또 그동안 동 주민 센터와 단체 등에서 산발적으로 운영하던 가로등 꽃걸이 화분에 대해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통합 운영하는 등 집중 관리해 아름다운 도심 속 꽃길 조성키로 했다.

연수사거리∼청능교차로 구간의 청능대로, 동춘역사거리∼청봉교 구간의 앵고개로, 선학역사거리∼청학사거리 구간의 비류대로, 옥련사거리~옥련태평APT 구간의 옥련로 등 4개 노선이 대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