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남시장 신년사, '기본과 원칙의 새로운 시대를 열겠다!'
이재명 성남시장 신년사, '기본과 원칙의 새로운 시대를 열겠다!'
  • 유형수 기자 rtnews@naver.com
  • 승인 2018.01.0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사자성어로 ‘본립도생(本立道生)’ 선정

이재명 성남시장은 "기본과 원칙의 힘으로 새로운 시대를 열겠다"고 2018년 신년사를 통해 밝혔다.

이 시장은 새해 사자성어로 ‘본립도생(本立道生)’을 꼽았다.

공자의 제자인 유자가 남긴 논어 구절로 ‘기본이 바로 서면 길 또한 자연스럽게 열린다’는 뜻이다.

신년사에서 이 시장은 ‘기본’이란 단어를 무려 13회나 반복해 강조하며, 시정의 기본을 탄탄히 갖춰 성남시 도약의 밑거름을 만들고 민선6기를 마무리하겠다는 의미로 풀이했다.

올해의 3대 시정 방침으로 “첫째, 지방정부의 기본 의무를 다하겠다”며 복지 확대, 현장 행정, 불법 엄벌, 시민 권리 보장 등을 언급하고, 이어 "둘째,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을 지키겠다”며 “이해관계나 정략에 휘둘리지 않고 오로지 주권자인 시민의 명령에 따르겠다”고 다짐했다. 그리고 “셋째, 정치의 기본 역할을 확고히 수행하겠다”며 “소수 특권층에 몰린 기회를 공평하게 나누고 공정한 경쟁을 보장해야 한다. 이것이 정치의 기본 역할이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지난해 우리 국민은 세계 민주주의 역사를 새로 썼다. 공동체의 일원이자 주권자라는 자각으로 함께 만들어낸 자랑스러운 결과물이다. 우리의 선택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는지 그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있다”며 시민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행동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