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에게 평생학습 중요성 올바로 알린다
국민들에게 평생학습 중요성 올바로 알린다
  • 하상선 기자 hss8747@naver.com
  • 승인 2018.01.1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생애 평생학습이력관리 시스템’구축…평생학습 서비스 제공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은 최근 1~2년 새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루고 있다. 예산과 직원의 수가 3배 가량 증가하는 등 공공기업으로서는 괄목할 만한 성과다.

현재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은 수천 개에 달하는 평생교육기관의 허브 역할을 톡톡히 해 내고 있으며, 타 도시는 물론 세계적으로 모범이 되기도 해 매년 진흥원을 견학하는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이념으로 관리시스템을 수립·확립하고 국가 평생교육의 대계를 위해 아직 해야 할 일이 많다고 외치는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김경표 원장을 경인매일에서 심층 취재했다.

▶본인 소개를 잠시 부탁드린다.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장을 맡고 있는 김경표라고 한다. 광명시의회 의장,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메가시네마 대표이사, 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을 역임했으며 현재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장직을 수행 중이다. 평생교육진흥원에 있는 동안 예산과 조직 모두 3배 이상 증가 시키는 등 평생교육진흥원 사업을 확장하고,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그리고 광명엄마학교 운영위원장, 사회적기업인 열린사회의 자문위원장과 신한대학교의 겸임교수로도 함께 활동하고 있다.

▶경인매일 독자들과 시민들에게 새해 인사 말씀을 부탁한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이야말로 참으로 행복한 일인 것 같다. 시민들과 함께한 2017년 한해 참으로 고맙고 행복했다. 2018년 새해가 밝았다. 상상만 해도 행복한 사람들과 올 한 해 동안 원하는 일들 모두 이루시기를 기원한다.

▶현재 경기도평생교육직흥원 원장으로 재직 중인데, 평생교육진흥원에서 다루는 제1가치와 그로 인해 창출되는 사회적 가치가 있다면?

-배움을 통해서 개개인의 행복과 가치를 실행한다고 볼 때, 평생교육은 행복이며 그 실천은 보편적 복지이고 시대정신이며 제일 중요한 가치다. 특히 우리 진흥원에서 국가적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국민 생애 평생학습이력관리 시스템’구축을 통해 국민에게 필요한 평생학습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동기 부여가 가능하리라 전망하고 있다. 국민 생애 평생학습이력관리 시스템은 한 개인이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모든 교육과 학습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력을 관리·지원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이다. 이는 진로·진학 및 취업·채용 시 객관적인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빅데이터 구축을 통한 평생학습 강사시장 형성과 창조적 공공일자리 2만 개 창출이 가능해지는 등 평생교육 시대를 밑받침할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국민 생애 평생학습이력관리 시스템을 통해 경기도뿐만 아니라 전국에 평생학습 바람을 일으킬 것이라 생각한다.

▶(전국최연소)광명시의회 의장, 경기도의회 의원 등을 거쳤다. 의원 임기 중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소개를 부탁한다.

-광명시에서 전국 최초로 평생교육도시를 선언했고 평생학습관을 설립했다. 경기도의회 예결위 계수조정 위원장으로 재직시 상임위원들을 설득하여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설립에 기여했다. 우연이 필연이 되어 내가 이 자리에 있게 되었다.

▶의원 재직 당시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이 있다면?

-지금도 가장 의미 있고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은 정치를 시작한 광명시에서 의회 의장으로서 여러 사람들과 함께 세계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하고 평생학습관을 만들었던 일이다. 이 과정에서 일정 부분 참여하면서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의 효시라 할 수 있는 현장에서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이 정말 큰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광명을 사랑하고 계시고 지역 내에서의 평판도 좋아 이미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계신데, 자신만의 특별한 강점이 있다면?

-여러 기관장을 역임하며 길러진 통합적 사고다. 시의원, 도의원, 국회정책실부장 등 여러 정치 경험과 메가시네마 대표이사, 열린사회(사회적기업) 자문위원장 등 기업 경영, 경실련, 문화원 등 시민사회단체 활동 경험, 광명엄마학교 지역지 발행까지 다양한 곳에서 활동하며 얻은 통합적 사고가 현재 역할 수행에 큰 도움이 되었다. 기관을 운영하는 것이나 하나의 지자체를 이끄는 장의 역할은 오케스트라 지휘자가 되어야 한다. 다양한 소리를 하나의 아름다운 선율로 엮어내는 합치의 사고가 필요하다.

▶평소에 지역에 대한 애착이 있다면, 그리고 그 애착을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계신지.

-광명 사랑에 있어서 만큼은 대표라고 자부한다! 2015년부터 꾸준히 광명엄마학교 신문을 발행해 교육현장에 기여하면서 지역 학부모들 사이에서 교육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으며, 광명시에서 수차례 인문학 콘서트를 진행하는 등 평생교육과 관련된 각종 행사를 통해 학부모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그리고 광명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장소에는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가능하면 참석하려고 노력한다. 1월 1일에는 광명시 대표적인 해돋이 명소인 도덕산에 올라 광명시민들과 새해 첫 해를 맞는 기쁨을 나눴다.

▶정치, 행정,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과 전문성이 입증되셨는데 이러한 다양한 소양을 발현하기 위한 꿈을 품고 계시다고 들었다.

-전국에서 벤치마킹하기 위해 찾아오는 도시를 만드는 원대한 미션이 있다. 하나의 기초단체가 교실이 되고, 모든 시민이 학생이 되어 복지, 교육, 문화예술, 체육 등을 지원하는 다양한 시설과 온·오프라인 인프라가 어우러지는 도시를 만들고 싶다. 가로수 하나도 예술 작품이 되고, 공동체가 이용하는 공간이 곳곳에 마련되며 도시 전체가 생동감이 가득한, 현시대에 걸맞은 모범사례 도시를 만드는 게 꿈이다. 이로써, 도시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나아가 세계의 롤모델을 만들고 싶다.

▶자신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진실된 사람.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린다.

-도민과 소통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018년에도 도민 곁에서 도민을 위해 도민의 바람이 무엇이지를 듣고 나누는 삶을 살고 싶다. 많은 성원과 기대 부탁드린다. 그리고 이런 자리를 마련해주신 경인매일에 감사를 드린다. 앞으로도 경기도민과 인천시민을 위해 큰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김경표 원장은?

성    명 : 김 경 표 (金 暻 杓)
생년월일 : 1961년 8월 1일(만 55세)
2002년 : 연세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석사
2016년 4월~현재 : (재)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원장
2012년 7월~2013년 10월 :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2010년 7월~2012년 7월 : 경기도의회 GTX검증특별위원회 위원장
2006년 1월~2006년 8월 : ㈜메가시네마 대표이사
2000년 7월~2002년 5월 : 광명시의회 의장 (전국최연소)
2008년 4월~현재 : 전국검도연합회 이사 (공인4단)
2008년 10월~현재 : 한국민족문학가협회 자문위원 (수필가)
2012년 1월~현재 : 열린사회(사회적기업) 자문위원장
2015년 9월~2015년 12월 : 광명엄마학교(월간지, 인터넷신문) 발행인
2017년 3월~현재 : 신한대학교 겸임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