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反통합파, 2월 6일 신당 창당
국민의당 反통합파, 2월 6일 신당 창당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8.01.22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칭 ‘개혁신당’으로…정의당과 교섭단체 연대 가능성도
국민의당 내 바른정당 통합 반대파 인사들이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혁신당 추진선언문을 발표하고 있다.

국민의당 내 바른정당 통합 반대파가 오는 2월 6일 신당을 만들기로 했다. 신당 이름은 일단 가칭으로 ‘개혁신당’이다.

개혁신당 추진위원회는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혁신당 추진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평화·민주·개혁을 지지하는 국민과 당원의 열망을 모아 오는 28일 창당 발기인대회를 열 것”이라며 “또한 내달 4일 국민의당 전당대회에서 보수 대(大)야합을 강행하면, 이틀 뒤인 6일 (개혁신당)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개혁신당에 합류할 인사들 면면을 살펴보면 대부분 호남을 기반으로 두고 있다. 이날 선언문에는 천정배·박주선·정동영·조배숙·박지원·유성엽·장병완·김광수·김경진·김종회·박주현·박준영·윤영일·이상돈·이용주·장정숙·정인화·최경환 의원(선수·가나다 순) 등 모두 18명이 이름을 올렸다.

지금까지 ‘중립파’로 분류됐던 박주선 국회부의장도 포함됐다. 정동영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사흘 전 박 의원과 통화했다”며 “안철수·유승민 대표의 합당선언을 보고 ‘이제는 안 대표와 같이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했다”고 전했다.

다만 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은 비례대표 의원이기 때문에 국민의당을 탈당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 즉 이날 선언문에 이름을 올린 18명의 의원 중 이들 비례대표 의원 3명을 제외한 15명의 의원이 국민의당을 탈당한 뒤에 신당에 합류할 가능성이 크다.

이럴 경우 개혁신당의 규모가 교섭단체 자격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6석의 정의당과 힘을 합쳐 ‘공동교섭단체’를 만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물론 호남을 기반으로 둔 개혁신당과 노동·복지를 제1의제로 삼고 있는 정의당은 정체성에서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지난 2008년에도 정체성이 서로 다른 자유선진당과 창조한국당이 공동교섭단체인 ‘선진과 창조의모임’을 꾸린 사례가 있다.

개혁신당 추진위 대표는 조배숙 의원이 맡기로 했다. 장병완·유성엽 의원이 인재영입위원장을, 김경진 의원이 창단기획단장을, 김종회 의원이 조직위원장을, 윤영일 의원이 정강정책위원장을, 박주현 의원이 홍보위원장을, 최경환·장정숙 의원이 대변인을 맡는다.

추진위는 “당 조직을 선거지원체제로 신속하게 전환해 6월 지방선거에서 개혁신당의 돌풍을 일으키겠다”며 “시도당 창당도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시도당 창당 추진위원장으로는 정호준 전 의원(서울), 부좌현 전 의원(경기) 등이 임명됐다.

추진위는 이날부터 신당 당명 공모를 시작하기로 했다. 창당 발기인 모집에도 가속도를 붙이기로 했다.

추진위는 신당의 활동 방향에 대해 “대북 포용정책으로 남북화해협력을 실현하고, 평창 평화올림픽 성공을 위해 전폭적인 지지와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적 민생정당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어 “분권형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선진화법 개정 등에 앞장설 것”이라며 “사당화와 계파 패권정치가 발붙일 수 없도록 당내 민주주의를 확고히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동영 의원은 “개혁신당은 김대중 평화노선 계승 정당”이라며 “이번 남북 간 육로이동 합의의 연장선에서 북한 선수·응원단이 평양에서 출발해 개성-도라산-서울-평창으로 이동할 수 있는 평창 평화열차 운행을 적극 제안한다”고 밝혔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