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순 강원지사 “올림픽 기간 ‘우리끼리 휴전’ 요청”
최문순 강원지사 “올림픽 기간 ‘우리끼리 휴전’ 요청”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8.01.26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왕 北 참가하는데 환영 및 축복해달라”
최문순 강원지사(왼쪽)와 민병희 강원교육감이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림픽 기간 동안 정쟁을 멈춰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문순 강원지사가 정치권을 향해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치를 수 있도록 ‘우리끼리의 휴전’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최 지사는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정치권과 언론이 평화올림픽에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우리가 바로 유엔 올림픽 휴전 결의안의 주체이고 이를 실천할 주체”라고 호소했다.

그는 “올림픽은 ‘올림픽 휴전’과 같은 말”이라며 “올림픽 창설 과정을 보면 휴전이 올림픽 자체보다 오히려 더 우선이었고, 휴전을 위해 올림픽을 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대한민국 주도로 유엔 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된 올림픽 휴전 결의안이 잘 지켜질 수 있기를 기원한다”며 “이에 앞서 올림픽 휴전 결의안을 주도한 우리 내부에서 먼저 (휴전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지사는 “북한이 평창 올림픽에 참가하는 것은 그야말로 환영할 일”이라며 “기왕 참가가 결정된 만큼 세계인들의 축복 속에 그야말로 축제로 치러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최 지사는 호소문 낭독 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평화올림픽은 여야 정쟁의 대상이 아니고 절대적 대상”이라며 “공격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강원도민들의 호소를 말씀드렸다”고 밝혔다.

그는 남북 단일팀 구성에 대해 “전력이 강해지는지 약해지는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북한이 오지 않았을 때와 비교한 기회비용을 아량 있게 생각해달라”고 부탁했다.

최 지사는 보수 야당의 ‘평양 올림픽’ 공세에 대해 “일종의 프레임인데 레드 콤플렉스를 자극하는 단어”라며 “도민들은 ‘평창 동계올림픽”이라는 공식 명칭을 사용해주시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IOC(국제올림픽위원회) 등에 남북 단일팀 반대 서한을 보낸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을 향해서는 “우리 강원도의 명예 도지사님인데 개인적으로 좀 섭섭하다”며 “초심으로 돌아가서 함께 해주시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최 지사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를 차례로 예방했다. 그는 민주당 평창올림픽 지원특위 위원장인 심기준 의원과 김교흥 국회 사무총장도 만났다.

최 지사는 특히 김 원내대표 예방 후 취재진에게 “민주당 도지사가 아닌 강원도 대표로서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대한 협조를 부탁드리고, 올림픽 마스코트인 수호랑·반다비 인형과 기념 머플러를 선물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는 “어제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와 김 원내대표가 만찬 자리에서 올림픽 기간 정쟁을 중단하자고 대화를 했다고 들었다”며 “저도 홍준표 한국당 대표와 국민의당 지도부를 예방하기 위해 다시 국회를 찾겠다”고 덧붙였다.

민병희 강원도교육감도 최 지사와 함께 발표한 호소문에서 “북한의 올림픽 참가를 둘러싸고 정쟁이 깊어지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며 “정쟁을 중단하고 평화로운 축제를 만들어주기를 호소한다”고 밝혔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