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靑 대변인 후임에 김의겸 전 한겨레 선임기자
박수현 靑 대변인 후임에 김의겸 전 한겨레 선임기자
  • 이민봉 기자 lmb0313@nate.com
  • 승인 2018.01.29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부·정치부 경력 중견 언론인…‘최순실 게이트’ 특종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내정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6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사의를 표명한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의 후임에 김의겸 전 한겨레신문 선임기자(55)를 내정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9일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수석은 “김 내정자는 정부 출범 후 대언론 소통을 책임지고 안정적 기반을 구축한 박수현 대변인에 이어 문재인 정부의 대국민 소통을 신뢰감 있게 책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 내정자는 경북 칠곡에서 태어났으나 전북 군산에서 유소년기 대부분을 보냈다. 그는 군산 제일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나와 1990년 한겨레신문사에 입사, 사회부·정치부 기자를 거쳐 사회부장과 정치사회 담당 부국장을 역임하고 논설위원과 편집국 선임기자를 지낸 중견 언론인 출신이다.

특히 2016년 9월 K스포츠재단의 배후에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있다고 보도함으로써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의혹 사건의 포문을 여는 특종보도를 한 데 이어 사내 특별취재팀장을 맡아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다수 특종과 단독보도를 이끌었다.

김 내정자는 지난해 5월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초대 청와대 대변인으로 거론됐으나 본인이 고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윤 수석은 “김 내정자는 28년간 국제·정치·문화·사회 등 각 분야를 두루 거치며 통찰력과 전문역량을 증명한 언론인으로 기획력과 정무적 판단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무엇보다 글 잘 쓰는 언론인으로 정평이 나 있다”고 평가했다.

또 “김 내정자 발탁은 향후 주요정책, 평창올림픽, 남북관계 등 산적한 현안에 대해 더욱 적극적인 메시지로 국민과 소통하겠다는 문재인 정부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했다.

앞서 박 대변인은 6월 지방선거에서 충남지사에 출마하기 위해 이달 중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사의를 표명했으며, 다음 달 2일 사표가 수리될 예정이다. 김 내정자는 다음 달 2~3일부터 공식적인 대변인 업무에 들어간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취재진과 만나 “김 내정자 발탁은 대통령의 의중”이라며 “아직 대통령과 면담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내정자를 미리 발표한 이유에 대해 이 관계자는 “대변인 업무를 인수인계해야 하는 시간이 1주일가량 필요하다”고 했다.

당초 후임 대변인 물망에 올랐던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의 탈락과 관련, 그는 “진 비서관도 고려됐지만, 출마 문제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김 내정자는 내일 오전 8시 출근해서 선별적으로 대통령 일정을 챙길 것”이라면서 “아직 정식발령을 안 받아서 대통령 자리에 참석하는 일은 없을 것이며, 브리핑 등 언론과의 만남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이민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