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신교통수단 도입방안 주민설명회 개최
시흥시, 신교통수단 도입방안 주민설명회 개최
  • 김도윤 기자 mostnews@naver.com
  • 승인 2018.01.30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는 지난 26일 오전, 시흥비즈니스센터에서 안산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와 공동 주관으로 ‘스마트허브 신교통수단 도입방안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그간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통해 분석한 스마트허브 내 신교통수단 도입 노선방안과 경제성 분석결과 등을 지역 주민들에게 설명하였다.

시흥·안산 스마트허브는 국가산업단지임에도 불구하고 열악하고 불편한 대중교통 환경과 이로 인한 출퇴근시간대 도로교통량 증가 및 주요 도로의 심각한 지·정체, 불법주정차 등의 지속적인 교통문제를 안고 있다. 이에 시흥시는 스마트허브 내 대중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신교통수단 도입방안을 마련하고자 안산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지난 해 10월 ‘정왕권 신교통수단 도입방안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착수하였으며, 그 결과에 대하여 스마트허브 내 입주기업 및 근로자, 지역 주민들에게 설명하였다.

스마트허브 신교통수단 도입 노선은 ‘오이도역(4호선, 수인선)~정왕동 주거지역~시흥?안산 스마트허브~원시역(소사-원시선)~한양대역(신안산선)[연장 16.20km]’으로 인근 전철역과 연계하여 환승이 용이하도록 하였으며, 시스템은 트램과 자기부상열차 모두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트램의 경제성(B/C)은 0.7, 자기부상열차는 0.68로 분석되어 두 시스템 모두 경제성이 1.0 이하이나 트램의 경제성이 자기부상열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에서는 추진가능성이 조금 더 양호한 트램 운영방안에 주민설명회 결과를 반영하여 1월 말 상위계획인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다.

‘오이도 연결선(오이도역~배곧신도시~오이도 관광단지, 6.4km, B/C 0.74)’은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포함되어 있는 노선으로 스마트허브 내 신교통수단 도입노선은 추가 반영 요청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이번 용역은 신교통수단을 도입하여 시흥·안산 스마트허브 및 인근 주거지역 등의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증진하고자 효율적인 노선 및 시스템을 선정하고 합리적인 건설과 운영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이라며,“용역결과는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 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관계기관인 경기도, 안산시, 한국산업단지공단 등과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