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사업‘눈길’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사업‘눈길’
  • 정영석 기자 aysjung7@hanmail.net
  • 승인 2018.01.3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무한돌봄행복나눔센터가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2012년 2월부터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해 확대 개편해 운영하고 있는 광주시 무한돌봄행복나눔센터는 북부센터와 남부센터, 시 센터 3개소로 운영되고 있다.

시 센터는 읍·면·동 맞춤형복지팀‘업무지원 조’를 구성해 사례관리 접근방법, 전산시스템 교육을 계획하는 등 읍·면·동 사례관리 업무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경안동 등 6개 지역을 담당하는 북부센터는 지난 2013년부터 나눔문화 프로젝트 ‘해피네트워크’ 협약 사업을 통해 저소득층에 학습비·외식비·식재료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38호점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이동빨래차량 운영사업’을 신규로 추진할 예정으로 북부센터는 이 사업을 통해 저소득층 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에도 앞장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오포읍 등 4개 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남부센터는 복지사각지대 기금사업을 통해 저소득 만성질환 30가구에 밑반찬과 현미를 지원하고 자원봉사단체에서 지원하는 기금으로 의료비·생활비·나들이를 지원하는 등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모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자원 발굴을 통해 매월 14가구에 지원하고 있는 유동식 지원사업은 암 환우 입소시설과 일반 음식물 섭취가 어려운 홀몸어르신을 지원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권역 센터 모두 직접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조직사업, 주거환경 개선사업, 지역사회 자원 발굴사업 등 40여개 사업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복지체감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영석 기자
정영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aysjung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