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정책’희망도서 바로대출제 4년째 서비스 1일부터 본격 실시
‘히트정책’희망도서 바로대출제 4년째 서비스 1일부터 본격 실시
  • 최규복 기자 chen8815@naver.com
  • 승인 2018.02.0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히트정책’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용인시의‘희망도서 바로대출제’의 4년째 서비스가 1일부터 본격 실시됐다.

용인시는 올해 8억원의 예산을 들여 3만여명의 시민들에게 희망도서 바로대출제 서비스를 1일부터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시민들이 동네서점에서 새 책을 무료로 빌려 읽은 뒤 반납하면 용인시가 도서관 장서로 구입하는 희망도서 바로대출제는 지난해 총 3만6천여명이 8만1천여권을 대출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용인시가 지난 2015년 전국 최초로 시행한 이후 현재 수원, 부천 등 전국 10여개 도시로 확산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정책이다. 특히 지난해에는 도서관리시스템과 연계한 시스템을 구축해 특허등록까지 마쳤으며, 행정안전부로부터 행정서비스 최우수상을 받는 등 최고의 행정서비스로 인정받기도 했다.

올해에는 희망도서 바로대출제의 별도 홈페이지를 새로 구축해 보다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협약을 맺은 서점은 지난해 19곳에서 20곳으로 늘었다.

이용을 원하는 시민들은 용인시 도서관 홈페이지에서‘희망도서 바로대출제’홈페이지에 접속, 도서신청 메뉴에서 원하는 도서명을 입력하고 원하는 서점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협약서점 메뉴에서 3개구별 20개의 참여서점 주소와 운영시간, 전화번호, 위치 정보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원하는 서점을 쉽게 정할 수 있다. 신청 후 서점에서 이용안내 문자를 받아 동일 서점에서 대출해 기한 내 반납하면 된다.

용인시 공공도서관 16곳의 회원이면 한달에 5권까지 2주간 대출이 가능하며 1회에 한해 1주일 대출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다 읽은 책은 대출한 동일서점에 기한 내 반납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동네서점도 살리고 독서문화도 확산시키는 희망도서 대출제가 이제는 용인의 대표상품이 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