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규백 “민주당, 지방선거 후 민평당과 정책연대 가능할 듯”
안규백 “민주당, 지방선거 후 민평당과 정책연대 가능할 듯”
  • 이민봉 기자 lmb0313@nate.com
  • 승인 2018.02.20 0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한다면 ‘대단한 용기’”
안규백 민주당 의원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의원(3선·서울 동대문구갑)이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 민주평화당과 정책연대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주당 최고위원인 안 의원은 19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6월 지방선거 후) 정계개편의 대하드라마가 펼쳐질지 모르겠다”고 내다봤다.

그는 “역대 지방선거 패턴을 보면 지방선거가 끝나고 나면 다음 총선이 준비돼 있다”며 “민심의 풍향계에 변곡점이 있는 지점이 있는데 그 지점이 지방선거이기 때문에 지방선거에서 합리적인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이 당을 바꾸고 옮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호남에서 민주당과 지지기반이 겹치는 민평당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선거 공학적 연대는 주민들에 대한 눈속임이고, 연대라는 것은 시너지 효과가 나기 쉽지 않다”며 “이번 선거는 연대가 쉽지 않지 않겠냐”고 답했다.

이어 “합당은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힘들 것이기 때문에 (민평당과의) 연대 정도는 가능한데 합당은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선거 후 민평당과의 정책연대 등 긴밀한 관계를 설정할 수 있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자신했다.

안 의원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과 관련해선 “출마할까요”라고 반문하면서 “출마한다면 대단한 용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안 전 대표가 바른미래당의 서울시장 후보로 나오면 민주당 후보와) 라이벌이라고 말씀하셨는데, 라이벌이라는 것이 서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해야 라이벌이 아니겠냐”며 “연휴 전날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격차가) 서너 배 이상 차이가 났는데, 우리 당하고 용호상박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기본적으로 선거를 앞두고 이합집산하는 정당은 국민의 신뢰를 받기가 어렵다”며 “얼마 전에도 봤다시피 국민의당이 바로 없어지지 않았냐, 선거가 끝나면 또 포말처럼 사라지는 게 역사의 순리”라고 주장했다.

국회 이민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