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여야, ‘6월 개헌 정치연대’ 제안…한국당 빼고”
김민석 “여야, ‘6월 개헌 정치연대’ 제안…한국당 빼고”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8.02.26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민평·정의에 “개헌 합동세미나 열자”
김민석 민주연구원장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김민석 원장이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당들을 향해 6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의 동시 실시를 위한 ‘약속정치 연대’를 제안했다.

김 원장은 25일 본인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바른미래당이 지난 22일 지방선거-개헌 동시 실시 입장을 발표한 것을 두고 “당연한 일”이라면서 “(동시 투표는) 문재인·홍준표·유승민·안철수·심상정 등 모든 대선 후보와 정당대표, 그리고 정세균 국회의장이 약속했고, 국민 다수가 지지하는 대국민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개헌을 위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한 ‘약속 정치연대’가 필요하다”면서 “진정 바른미래당이 ‘척당불기’, 홍준표 대표 및 자유한국당과는 다른 ‘바른 새정치’를 하겠다면 약속을 지키는 것이 첫걸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민주연구원은 약속파기 전문 한국당 외에 바른미래당, 민평당, 정의당 등 모든 당의 정책연구원 및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의 6월 동시개헌 실시 관련 합동세미나 개최를 제안한다”면서 “약속정치를 공언한 제 정당의 6월 개헌 대국민 약속 재천명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293명의 국회 의석분포를 보면 민주당 121석, 바른미래당 30석, 민주평화당 14석, 정의당 6석 등 총 171석이다. 이는 개헌 발의 정족수인 재적의원 과반(147석)을 넘는다. 그러나 개헌안 의결 정족수인 재적의원 3분의2(196석)에는 25명이 모자란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