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정례회동 충돌…우원식 “2월 국회 정상화” vs. 김성태 “야당 무시 그만”
여야 원내대표, 정례회동 충돌…우원식 “2월 국회 정상화” vs. 김성태 “야당 무시 그만”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8.02.26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태 “국회 직원까지 나 무시…할복이라도 하고픈 심정”
정세균 국회의장(오른쪽 두 번째)과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부터)가 26일 국회에서 회동을 하기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정례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가 정면으로 충돌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에서 성과를 내야 한다”며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하지만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여당이 일방적으로 국회를 운영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양측 간의 대립 속에 26일 국회에서 열린 회동은 아무 합의도 이루지 못한 채 끝났다.

정 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2월 임시국회가 28일로 끝나는데, 아직 손에 쥐는 것이 없어서 참 걱정”이라며 “일용할 양식을 마련할 수 있도록 여야 원내대표가 특별히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그는 “지난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성엽 위원장으로부터 서남대 폐교조치 관련 잔여 자산 처리 방법을 다룬 사립학교법을 신속히 처리해달라는 공문을 접수했다”며 “법사위에서 성실하게 처리해달라”고 요청했다.

우 원내대표도 “2월 국회에서 공직선거법을 꼭 통과시켜야 하고, 상가 임대차 보호법 등 민생법안도 산적해 있다”며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지난해 연말 서로 약속한 물관리일원화 문제를 2월에 마무리해야 한다. 정부 출범 10개월이 다 돼가는데 정부조직법을 완성하지 못한 것은 국민이 보기에도 죄송한 일”이라며 “개헌과 관련한 교섭단체 간 협의 문제도 빨리 정상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는 이에 강력히 반발했다. 그는 “현송월·김여정·김영철에 의해 올림픽이 정치판으로 변질됐다”며 “한국당이 3수 끝에 어렵게 유치한 올림픽에 하나도 한 것 없이 숟가락만 얹은 이 정권이 정치의 장으로 변질시킨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김영철을 ‘개구멍’이 아닌 군사작전도로까지 열어주며 빼돌려서 초호화 호텔에 국빈급으로 모시는 작태에 서글픔을 느낀다”며 “이 문제에 대해 긴급현안질의를 하기 위해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의 국회 출석을 요구했지만, 여당은 수용할 수 없다고 하고 있다. 이 국회가 제대로 된 국회냐, 문재인 대통령을 위한 국회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교섭단체 영수회담을 그렇게 간절히 요청해도 수용하지 않고,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제1야당의 원내대표를 입에 담지 못할 표현으로 비난한다”며 “우리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정말 숨죽여 있었는데, 민주당 의원들은 정의당과 호가호위하며 국민을 우습게 보고 있다. 갈 데까지 가보라.”고 쏘아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야당을 탄압하고, 집권여당 원내대표는 야당을 무시하고 있다”며 “정말 할복이라도 하고 싶은 제1야당 원내대표의 심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회 사무처 직원도, 상임위 직원을 보면 나는 목례를 하는데, (그들은) 고개를 획 돌리고 가고 있다. 아무리 민주당이 국회를 장악했다고 하지만 국회를 이렇게 끌고 가냐”며 “앞으로 언론인들에게 포즈 한번 잡는 의례적인 정례회동은 의미가 없을 것 같다”고 했다.

이에 정 의장은 “누구도 제1야당 원내대표를 홀대할 일은 없다”며 “우리 직원들도 예우를 다 하고 있다”고 답했다.

함께 회동에 참석한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국회가 무력화되는 단초를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제공했다. 무조건 반대하든 말든 갈 길을 가겠다고 하면서 무슨 대승적 협조를 얘기하냐”며 “김영철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면 먼저 이해를 구해야지, 우리가 결정했으니 국민과 야당은 따르라는 것이냐, 천안함 유족의 함성이 들리지 않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자유한국당의 행태에도 동의할 수 없다”며 “강 대 강으로 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문제를 국회에서 논의하기 위해 청와대 비서실장이 국회에 나와야 한다”며 “긴급현안질문을 정식으로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후 여야 원내대표는 1시간가량 비공개로 논의했지만 회동장 밖으로 고성이 흘러나오는 등 입장차만 확인한 채 합의 없이 회동을 종료했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