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석 “지방선거, 현역의원 차출 자제시킬 것”
이춘석 “지방선거, 현역의원 차출 자제시킬 것”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8.03.06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 경선, 중앙선관위에 위탁…5월5일까지 후보 결정해야”
이춘석 민주당 사무총장이 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방선거 대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오는 6월 열리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현역 국회의원 출마를 자제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무총장은 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금 국회 의석 구조가 굉장히 취약해 현재 집권여당이지만 저희가 할 수 있는 부분이 극히 제한돼 있다”며 “후반기 국회의 정상적 운영을 위해서 가능한 현역의원의 출마를 최대한 자제시키고 있고, 그 수도 극소수로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지방선거에 현역 국회의원이 많이 출마하면 제1당의 지위와 기호 1번을 지키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다”면서 “기초단체장에 현역의원은 출마하지 못한다는 원칙을 정했고, 광역단체장 출마 문제도 제1당의 지위와 기호 1번을 유지하는데 최우선으로 목표를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 사무총장은 “지금 사실 대다수 의원은 의석 분포 평가를 좀 느슨하게 하고 있으나 당은 강하게 하고 있다”면서 “대다수 의원은 우리가 1당의 지위를 상실할 지경에 있다면 경선 출마를 포기하는 데 동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사무총장은 대전시장 후보로 거론됐으나 지난 1월 불출마를 선언한 박범계 의원의 사례를 거론하면서 “이번 주 내에 이 부분에 대해선 상당 부분 정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회의원 출신 장관 차출론에 대해서도 “국민이 쉽게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사무총장은 광역단체장 경선 결선투표 문제에 대해선 “오늘 당무위에서 광역·기초단체장 경선 숫자를 2~3인으로 결정했다”면서 “이 취지는 저희가 명시적으로 결선투표제를 도입하지는 않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적으로 결선투표제를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되면 경선 숫자를 확정할 때 2인으로 하면 실질적으로 그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사무총장은 경선 일정과 관련해 “모든 (당내) 선거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하기로 했으며, 이에 따라 모든 후보를 5월 5일까지 결정해야 한다”면서 “그 기준 시점으로 볼 때 4월 말까지는 경선을 마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평화당과의 호남지역 선거연대 문제 등에 대해선 “공식 논의한 바 없으나 개인적으로 볼 때 오히려 마이너스로 작용할 것”이라면서 “지방선거 전까지는 어느 당과의 관계설정도 고려하지 않고 (우리) 당과 인물, 정책, 가치로 평가받겠다”고 했다.

이 사무총장은 지방선거 목표와 관련, “목표가 ‘9+알파(α)냐’고 하는데 양적 승리도 중요하지만, 질적 승리가 더 중요하다고 본다”면서 “문재인 정부 정책이 지방정부에도 잘 구현될 수 있도록 지방선거에서 그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제1의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개혁적이고 혁신적으로 민주당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시행할 수 있는 후보를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