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 연장 조기 착수 힘모은다
전철 연장 조기 착수 힘모은다
  • 김은섭 기자 kim5037@hanmail.net
  • 승인 2018.03.09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천상공회의소(회장 최윤길)에서는 오는 12일부터 30일간 포천상공회의소 주관으로 전철 연장 조기 착수를 위한 청와대 국민청원을 시작한다.

정부와 정치권은 늦었지만 이제 책임을 져야 한다. 포천시를 포함 경기북부의 접경지역은 70년 가까이 각종 개발에서 배제되었을 뿐 아니라 수도권정비계획법,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법 등 각종 규제로 인하여 교통, 교육, 소득, 의료, 기업환경 등의 모든 인프라가 수도권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으로 포천지역은 경기도 31개 시ㆍ군 중 유일하게 전철이 없는 지역이기도 하다.

시대적 특수상황을 감안하더라도 함께 공존하고 발전해야 하는 공동의 책임은 이제 대승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남북분단이라는 특수상황 속에서 대한민국의 안보를 이유로 다수의 군부대와 훈련장, 사격장 등으로 인한 직ㆍ간접적인 피해를 주민들은 숙명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감내하고 살아온 대가가 수도권에 인접해 있음에도 최악의 개발 불모지로 남아 있다.

특히, 여의도 면적의 2.4배인 승진훈련장과 1.6배인 미군 로드리게스 훈련장을 비롯해 다수의 군 사격장 시설 및 군단, 사단, 여단 등 수많은 군부대가 위치하고 있다.

미군 로드리게스 훈련장에서 발생되는 소음ㆍ진동은 차치하더라도 반복되는 도비탄 사고에 따른 주민피해로 대책위원회가 구성되고 1인 시위, 집회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하는 등 주민들이 직접 나서서 정부의 강력한 대책과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실정에 있다.

최윤길 포천상공회의소 회장은 “그동안 정부에서는 경제성(B/C)을 이유로 매번 전철 연장에 대해 부정적이었지만이제는 그간 피해를 감내해 온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과 생존권을 위해 중앙정부의 배려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 회장은 “이번 국민청원을 통한 정부 건의에 대하여 포천시를 비롯한 경기북부 지역 전철 연장에 대한 정부의 책임 있는 답변을 요구한다”며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