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소환 두고.. 與 "범죄 기네스북 오를 정도" 野 "집요한 정치보복"
MB 소환 두고.. 與 "범죄 기네스북 오를 정도" 野 "집요한 정치보복"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18.03.15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을 두고 각계의 여야는 서로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추미대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20개에 달하는 권력형 비리와 범죄는 범죄 기네스북에 오를 정도"라면서 "검찰은 불법과 잘못을 명백히 밝히고 법과 원칙에 따라 한 점 의혹 없는 수사를 해야 한다"고 했다.

같은 자리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진실을 마주할 시간이 다가왔다"며 검찰 수사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은 피의자 신분으로 포토라인에 서는 다섯 번 째 전직 대통령"이라며 "111억원 뇌물혐의, 300억원 비자금 조성 등 드러난 혐의만 20여개에 이른다"며 "국민들은 수십일 동안 쏟아진 전직 대통령의 의혹에 망연자실 하고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 전 대통령은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어야하는데 검찰조사 하루 전날까지도 정치보복이라는 말을 반복했다"고 비판했다.

반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죄를 지었으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처벌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복수의 일념으로 전전 대통령의 오래된 개인비리 혐의를 집요하게 들춰내 꼭 포토라인에 세워야만 했을까"라고 말했다. 또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처럼 국사범도 아니고 박근혜 전 대통령처럼 국정농단도 아니고, 굳이 말하자면 노무현 전 대통령처럼 개인비리 혐의로 포토라인에 서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홍 대표는 또 "모든 것을 지방정부 장악을 위한 6.13 지방선거용으로 국정을 몰아가고 있는 문정권을 보노라면 이 나라의 미래가 참으로 걱정된다"고 비난하며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 개헌, 집요한 정치보복 등 모든 정치 현안을 국정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6.13 지방선거용으로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문재인 정권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나라를 운영한다기 보다는 중앙정부에 이어 지방정부도 좌파정부로 채워 이 나라 체제 변혁을 완성하겠다는 불순한 시도에서 비롯되었다고 아니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은 MB 소환을 두고 온도차를 보였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함께 모인지 한 달이 지났으나 여전히 견해 차이는 좁혀지지 않는 듯 했다.

유승민 공동대표는 "전직 대통령 한 분이 감옥에 수감 돼 재판을 받는 와중에 또 한분의 전직 대통령이 검찰에 소환 돼 수사를 받게 된 지금 상황은 대한민국 헌정사의 큰 불행"이라고 밝혔다.

김동쳘 원내대표는 "오늘 이 전 대통령이 현직에서 물러난 지 5년만에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조사를 받는다"며 "적폐의 총본산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뇌물수수, 배임, 횡령 등 각종 협의에 매관매직 의혹까지 이 전 대통령은 가히 부패의 종결자"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MB를 비호하고 정처보복이라고 감싸는 유이의 정당은 역시 한국당과 바미당(바른미래당) 뿐"이라며 "초록은 동색이다"라고 했다. 그는 또 "국민이 느끼는 참담함이 더 크다"며 "불행한 헌정사에 종지부를 찍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대국민 사과를 한 것은 잘 한 일이지만 일찍 변명하지 말고 진솔하게 했다면 좋았으리란 아쉬움도 많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